[인플루언서 프리즘] "내 손 안의 명품 강의"…유튜브서 강연 콘텐츠 '인기'
입력: 2023.11.26 00:00 / 수정: 2023.11.26 00:00

인문학·과학 등 각계 전문가가 직접 등장해 유용한 지식과 삶의 지혜 전달

최근 유튜브에서 각계각층의 전문가의 강연을 담은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채널 사피엔스 스튜디오는 tvN 시사교양 프로그램 제작진들이 주축이 돼 개설한 뒤 인문학과 과학 등의 강연을 주력 콘텐츠로 내세우며 인기를 얻고 있다. /사피엔스 스튜디오 채널 캡처
최근 유튜브에서 각계각층의 전문가의 강연을 담은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채널 '사피엔스 스튜디오'는 tvN 시사교양 프로그램 제작진들이 주축이 돼 개설한 뒤 인문학과 과학 등의 강연을 주력 콘텐츠로 내세우며 인기를 얻고 있다. /사피엔스 스튜디오 채널 캡처

[더팩트|최문정 기자] 각 분야별 전문가나 오피니언 리더들의 특별 강연을 기획하고, 이를 촬영해 콘텐츠로 다루는 강연 전문 유튜브 채널이 대중적 인기를 끌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이영미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은 "누구나 알 만한 유명인들이 직접 유용한 지식과 삶의 지혜를 전하는 '랜선 특강' 콘텐츠에 쏟아지는 관심이 뜨겁다"며 "관련 영상들이 적게는 수만에서 많게는 수백만 회까지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고 설명했다.

채널 '사피엔스 스튜디오'는 국내에서 가장 큰 인기를 자랑하는 강연 전문 채널 중 하나다. 현재 보유한 구독자 수는 190만 명, 누적 조회수는 6억2400만 회에 이른다. tvN 시사교양 프로그램 제작진들이 개설한 이 채널은 인문학을 중심으로 각 분야의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하는 '지식 큐레이팅' 콘텐츠를 표방하며 인기를 얻었다. 일회성 특강 콘텐츠 '사피 특강', 특정 주제를 심도있게 다루는 기획 시리즈물 '역사 읽어드립니다', '우주 읽어드립니다' 등 다채로운 강연 콘텐츠를 제공한다. 대표 영상은 '연산군이 저지른 진짜 폐급 행동들-심용환 작가', '김상욱 교수-지구 온난화의 주범은 인간일까 태양일까?' 등으로, 각 영상이 600만 회 안팎의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CBS의 강연 프로그램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의 공식 유튜브 채널인 세바시 강연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관객을 앞에 두고 펼치는 콘서트형 강연을 주력 콘텐츠로 인기를 얻었다. /세바시 채널 캡처
CBS의 강연 프로그램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의 공식 유튜브 채널인 '세바시 강연'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관객을 앞에 두고 펼치는 '콘서트형 강연'을 주력 콘텐츠로 인기를 얻었다. /세바시 채널 캡처

CBS 강연 프로그램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의 공식 유튜브 채널 '세바시 강연'도 구독자 183만 명을 보유한 인기 채널이다. 주력 콘텐츠는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약 15분간 관객을 앞에 두고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펼치는 일명 콘서트형 15분 강연이다. 교수, 작가, 의사, 기업 경영자, 가수, 배우 등 화제의 인물들이 자신만의 지식과 경험,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강연 영상 2000여 편이 채널에 게재돼 있다. 특히 이국종 아주대 의과대학 교수, 김창옥 전 서울여대 기독교학과 겸임교수, 이지영 이투스 강사 등의 출연분이 특히 큰 인기다. 채널 내 최다 조회 영상인 이국종 교수 초청 강연 '세상은 만만하지 않습니다'는 690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채널 '카오스 사이언스'는 과학에 특화된 강연 콘텐츠로 구독자 26만 명을 확보했다. 이 채널은 국내외에서 활동 중인 과학자들을 강연자로 내세워 딱딱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과학과 수학 관련 지식을 소개해 인기를 얻었다. '상대성 이론 특강', '노벨 과학상 해설 강연' 등 과학 분야의 다양한 주제와 최신 이슈를 폭넓게 아우르는 영상들이 주를 이룬다. 최고 인기 영상 '도대체 시간이란 무엇인가? by김상욱', '우주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 빅뱅 by김형도', '저건 다 뭐지? - 별과 은하의 기원 by이석영' 등은 2시간이 넘는 긴 분량이지만, 수백만 회의 조회수를 올리며 화제를 낳고 있다.

이 밖에도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랭킹(IMR) 자료에 따르면 △스터디언(구독자 185만 명) △하우투:하루를 우리에게 투자한다면(36만 명) △캐내네 스피치(34만 명) △꿈을 찾는 사람들 강연,강의,강사,꿈찾사(11만 명) △강연의 시대(5만 명) △서가명강(3만 명) 등이 주목할 만한 채널로 꼽힌다.

munn0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