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프리즘] 유튜브로 만나는 '직업의 세계'…감동·재미 '일석이조'
입력: 2023.10.01 00:00 / 수정: 2023.10.01 00:00

직업 체험 콘텐츠와 전문가 인터뷰 콘텐츠 '인기'
생생한 삶의 현장 카메라로 담아 '호평'


최근 유튜브 내에서 다양한 직업을 직접 체험해보거나, 현장 관계자들의 삶과 노하우를 진솔하게 인터뷰하는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방송인 장성규가 출연하는 워크맨은 직업과 관련된 콘텐츠를 올려 400만 명에 가까운 구독자를 확보했다. /워크맨 채널 캡처
최근 유튜브 내에서 다양한 직업을 직접 체험해보거나, 현장 관계자들의 삶과 노하우를 진솔하게 인터뷰하는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방송인 장성규가 출연하는 '워크맨'은 직업과 관련된 콘텐츠를 올려 400만 명에 가까운 구독자를 확보했다. /워크맨 채널 캡처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상에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활동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스트리밍, SNS를 통하여 자신들의 인지도를 쌓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가 연결되면서 신종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신세계를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도움을 받아 조명한다. IMR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 하는 서비스다. <편집자 주>

[더팩트|최문정 기자]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소개하는 유튜브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이영미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은 "유튜브 내에서 직업이나 아르바이트를 소재로 한 영상이 꾸준히 사랑받으며 적게는 수만에서 많게는 수천만 회까지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며 "다양한 직업군의 현장 관계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인터뷰 콘텐츠와 가지각색 일터를 찾아가 생생한 현장을 카메라에 담는 직업 체험 콘텐츠가 특히 큰 인기"라고 밝혔다.

'워크맨'은 직업 체험 예능을 주력으로 내세우는 채널이다. 이 채널은 '세상의 모든 직업을 리뷰한다'는 포부와 함께 2019년 첫 콘텐츠를 올렸다. 워크맨은 방송인 장성규가 직접 여러 직업을 체험하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400만 명에 가까운 구독자를 확보했다. 특히 장성규가 놀이동산, 패밀리 레스토랑, 항공사, 관세청 등 각종 일터에서 '1일 아르바이트생'으로 등장해 좌충우돌한 하루를 보내는 모습이 화제의 중심에 서며 최고 2400만 회의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최근 아이돌 출연자 중심의 직업 체험 콘텐츠인 '워크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1대 진행자로 뽑힌 걸그룹 (여자)아이들 멤버 슈화의 아르바이트 도전기를 담은 영상은 조회수 100만 회를 가뿐히 넘기고 있다.

구독자 26만 명의 채널 '갈때까지 간 남자'도 전국 방방곡곡을 돌며 각종 직업을 체험하는 콘텐츠로 인기몰이 중이다. 사무직, 서비스직, 생산직, 자영업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가지각색 직업을 소개하며 각 직업의 근무 환경, 연봉 등 실질적 정보를 세세히 알려주는 것이 특징이다. 최고 인기 콘텐츠는 건설 현장 일용직을 소개하는 영상으로 대형 화물 트럭 운전 기사, 건축 자재를 몸으로 운반하는 노동자 등과 함께 하루를 보내는 내용을 담았다. 이 영상은 수백만 회의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채널 직업의 모든 것은 다양한 직군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콘텐츠로 9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모았다./ 직업의 모든 것 채널 캡처
채널 '직업의 모든 것'은 다양한 직군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콘텐츠로 9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모았다./ 직업의 모든 것 채널 캡처

채널 '직업의 모든 것'은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콘텐츠로 구독자 92만 명을 거느리고 있다. 멧돼지 사냥꾼, 굴착기 기사, 장례 지도사, 강력계 형사 등 흔하지 않은 직업군을 다루며 각 직업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해 눈길을 끈다. 채널의 대표 콘텐츠인 '멧돼지 사냥꾼 3부작' 시리즈의 합산 조회수는 860만 회에 이른다. 채널 내 조회 수 100만 회를 넘긴 영상이 150편 가까이 될 정도로 공개하는 영상마다 많은 관심과 주목을 이끌어내고 있다.

채널 '까레라이스TV'도 58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채널이다. 다양한 직업인들의 인터뷰를 통해 업계의 깊은 얘기를 들려주는 것이 특징이다. 지금까지 특수부대 군인, 원양어선 항해사, 카지노 딜러, 미술품 복원가, 정수기 판매왕 등 다양한 직업인들이 소개됐다. 말 못 할 속사정부터 재미있고 감동적인 일화까지 각종 직업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은 영상들이 구독자 수를 뛰어넘는 높은 조회수를 올리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밖에도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랭킹(IMR) 자료에 따르면 △헤드헌터 윤재홍의 난잡(JOB)한 이야기 △얼간작가 [현장취재인터뷰] △직업멘터리 △진심인사람들 △환터뷰 △직업탐험대 등이 주목할 만한 채널로 꼽힌다.

munn0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