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신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이우탁의 ‘긴급 프로젝트 한반도 핵균형론’
입력: 2023.09.05 10:08 / 수정: 2023.09.05 10:11
30여 년간 외교 안보 남북문제를 취재해온 이우탁 연합뉴스 선임기자의 신간 긴급프로젝트 한반도 핵균형론 표지.
30여 년간 외교 안보 남북문제를 취재해온 이우탁 연합뉴스 선임기자의 신간 '긴급프로젝트 한반도 핵균형론' 표지.

[더팩트 | 박순규 기자] 서울 상공에서 핵폭탄이 터지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2022년 9월 국내 일간지에서는 용산 대통령실 청사 상공 500m에서 10kt급 위력의 핵무기가 폭발하면 벌어질 피해를 자세하게 분석한 결과를 담은 기사를 실었다. 그 참상은 상상을 초월했다.

연합뉴스에서 30여년 동안 외교안보, 남북관계 및 정치분야를 취재해온 이우탁 선임기자가 신냉전 시대의 한반도 비핵화 전략을 응축한 '긴급 프로젝트 한반도 핵균형론(역사인 간)'을 출간해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북한은 2023년 3월 19일 평안북도 철산군에서 발사한 전술탄도미사일을 동해 목표 상공 800m에서 폭발시키는 실험을 했다. 서울 용산 상공 800m 높이에서 핵무기가 폭발할 경우를 상정한 실험이었다. 상상으로만 여겨졌던 한반도 핵전쟁이 실제로 일어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핵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라는 사실만을 가지고서는 전쟁을 억제할 수 없다. (중략) 언제든 적이 두려워하게 신속 정확히 가동할 수 있는 핵 공격 태세를 완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상과 공중, 나아가 수중에서도 불시에 핵 공격을 할 수 있음을 과시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 상공은 물론이고 남한 전역이 북한 핵공격의 타깃이 되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지난 30년간 북한 핵문제에 천착하면서 힘들었던 것은 한국인들의 이중성이었다고 말한다. 북한의 비밀 핵개발을 기필코 저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은근히 핵무기를 동경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을 지적한 것이다. 심지어 "통일되면 우리의 자산이 될 텐데"하는 반응도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북한은 2023년 봄 서울상공 800m에서 핵폭탄을 터뜨리는 것과 같은 무시무시한 도발을 감행하고 말았다. 비밀리에 핵개발을 착수한지 30여년 만에 세계에서 9번째 핵무장국가가 됐고, 한반도 남쪽을 향해 노골적인 핵위협을 가하고 나선 것이다.

이제 한반도 비핵화 시대는 사실상 종언을 고했다. 어느덧 북한의 핵공격 위협에 살아가야 하는 공포의 시대로 넘어가고 있다. 핵무장국 북한을 마주해야 하는 오늘의 현실에서 우리가 나아갈 길은 무엇일까.

지은이는 "이제부터 한국인들이 걸어야할 ‘한반도 핵균형’이라는 길을 열어보려 한다. 그러자면 냉철한 현실인식부터 해야 한다. 북한은 어떻게 기어코 핵무장국이 됐는지, 그리고 미중패권경쟁의 속성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한국도 새로운 안보전략으로 무장해야 한다. 한세대 안에 다시 ‘핵 없는 한반도’, 나아가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실현하는 대장정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skp200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