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박스오피스, '관객수' 아닌 '매출액' 중심 전환"
입력: 2023.08.20 16:56 / 수정: 2023.08.20 16:56

박보균 장관 "조작 논란으로 신뢰도 실추…자정노력 해야"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3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관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3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관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 | 김해인 기자]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영화계 박스오피스 조작 의혹과 관련해 영화진흥위원회에 보완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20일 문체부에 따르면 박 장관은 이달 18일 박기용 영진위원장을 문체부 서울사무소로 불러 박스오피스 신뢰 회복을 위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박 장관은 "영화계 박스 오피스 조작 논란으로 영화 상영관 입장권 통합 전산망은 물론 영화 산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가 실추됐다"며 "박스 오피스 집계 기준 보완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업계의 의견을 바탕으로 자정 노력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진위는 영화 박스오피스 집계·발표의 근간이 되는 입장권 통합전산망을 운영하고 있다.

문체부는 박스오피스 집계 기준을 '관객 수' 중심에서 영화 흥행수익과 직접 연결되는 '매출액' 중심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주문했다. 또 영진위를 구심점으로 영화업계의 마케팅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자정 노력을 전개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통합전산망에 자료를 고의적으로 누락·조작해 전송한 경우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는 대상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행에 관한 법률이 규정한 '상영관'에서 '영화 배급업자'까지 확대하는 방향으로 법 개정 및 정비에 나선다.

앞서 경찰은 이달 16일 박스오피스 순위를 높이기 위해 통합전산망에 발권 정보를 허위로 입력해 관객 수를 조작한 혐의로 멀티플렉스 3개사와 배급사 24개 업체 관계자 69명을 검찰에 넘겼다. 이들은 최근 5년간 국내 개봉 영화 323편의 관객수 267만 명을 부풀린 것으로 조사됐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