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이 주도적으로 '술터뷰' 열풍 주도
스타의 진솔한 모습에 대중 '호평'
최근 유튜브 내에서 유명인들이 술을 나눠 마시며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술터뷰'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래퍼 이영지가 운영하는 채널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은 술터뷰 콘텐츠의 원조로 불린다./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채널 캡처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상에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활동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스트리밍, SNS를 통하여 자신들의 인지도를 쌓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가 연결되면서 신종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신세계를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도움을 받아 조명한다. IMR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 하는 서비스다. <편집자 주>
[더팩트|최문정 기자] 최근 유튜브에서 술을 마시며 취중진담을 나누는 일명 '술터뷰(술+인터뷰)'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분가 이영미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은 "지금까지의 '술먹방(술 먹는 방송)'은 비 연예인인 개인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이뤄졌다면, 최근 인기를 끄는 술터뷰는 연예인들이 주도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며 "지상파나 공중파에서는 보기 힘든 스타들의 진솔하고 신선한 모습을 보여주는 해당 콘텐츠들에 뜨거운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래퍼 이영지가 운영하는 채널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은 술터뷰 전성시대의 문을 연 콘텐츠로 꼽힌다. 지난해 6월 첫 영상을 게재하며 활동을 시작한 이 채널은 연예인 게스트를 초대해 함께 술을 마시고 대화를 나누는 인터뷰 예능 콘텐츠로 1년만에 30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확보, 초대형 채널로 자리 잡았다. 현재까지 방탄소년단 멤버 진, 세븐틴 호시, 블랙핑크 지수, 있지 채령 등의 가수와 배우들이 출연했다. 24편의 에피소드와 비하인드 영상을 합쳐 총 30여 개의 영상으로 2억7000만 회가 넘는 누적 조회수를 기록 중이며, 대부분의 영상들이 구독자 수를 뛰어넘는 높은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채널 내 최다 조회수 영상인 방탄소년단 진의 출연분은 최근 2000만 회를 돌파했다.
인기 웹툰작가이자 유튜버로 활동 중인 기안84 역시 다양한 모델과 배우 등 다양한 직군의 스타들과 술을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콘텐츠를 선보여 인기를 얻었다. /인생84 채널 캡처 |
웹툰작가 겸 방송인 기안84(본명 김희민)의 '술터뷰'도 연일 화제를 낳고 있다. 기안84의 개인 유튜브 채널 '인생84'의 한 콘텐츠로 제작 중인 술터뷰는 지난해 5월 모델 한혜진 편을 시작으로 지난 1년 간 싱어송라이터 미노이, 유튜버 겸 방송인 풍자, 웹툰작가 겸 방송인 침착맨, 모델 겸 방송인 주우재 등 다양한 인물들과 술을 마시며 인터뷰를 하는 영상 15편을 선보였다. 특히 집, 사무실, 포장마차 등 편안한 분위기의 장소에서 술을 마시며 스타들의 솔직한 입담을 끌어내는 점이 호평을 받고 있다. 한혜진 편은 420만 회에 가까운 조회수를 올리며 채널 내 최고 인기 영상에 등극했다. 다른 출연자의 영상도 100만 회 이상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혼성그룹 어반자카파 멤버인 가수 조현아가 진행자로 나선 '조현아의 목요일밤'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올해 1월 개설된 이 채널은 '음악과 술이 함께 있는 뮤직토크쇼'를 표방하며 조현아와 초대 소님들이 함께 술을 마시고 수다를 떨며 음악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을 영상에 담는다. 현재까지 가수 겸 배우 수지를 비롯해 위너의 멤버 송민호, (여자)아이들의 미연, 코미디언 김해준, 배우 임시완 등이 출연했다. 이중 조현아의 오랜 친구로 알려진 수지 출연편이 큰 화제다. 2편으로 나눠 공개된 수지 편은 최근 조회수 570만 회를 돌파했다.
이 밖에도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랭킹(IMR) 자료에 따르면 △채널 딩고 뮤직의 '이슬 라이브' △방탄소년단 슈가의 '슈취타' △씨스타 소유의 '혼저옵소유' △슈퍼주니어 김희철의 '술트리트 파이터' △코미디언 이은지의 '해장님' △래퍼 딘딘의 '알콜왕 딘딘' 등이 인기있는 술터뷰 콘텐츠로 꼽힌다.
munn09@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