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적인 초보자용 게임부터 마니아형 게임 등 소개
유튜브 상에서 다양한 보드게임을 소재로 한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보드라이브 BoardLiveGame 채널 캡처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상에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활동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스트리밍, SNS를 통하여 자신들의 인지도를 쌓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가 연결되면서 신종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신세계를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도움을 받아 조명한다. IMR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 하는 서비스다. <편집자 주>
[더팩트|최문정 기자] 직접 얼굴을 맞대고 어울리며 즐기는 '보드게임' 관련 콘텐츠가 유튜브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이영미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은 "루미큐브, 할리갈리 등 초보자용 게임부터 카탄, 푸에르토리코 등 마니아형 게임까지 다양한 보드게임을 소개·리뷰하고, 게임 방법을 알려주는 유튜브 채널들이 최근 유달리 주목받고 있다"며 "아직 구독자 10만 명 이상을 보유한 '실버 버튼' 채널은 탄생하지 않았지만 이들이 선보이는 영상들이 적게는 수만에서 많게는 수백만 회까지 높은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드라이브 BoardLiveGame'은 구독자 5만 명을 보유한 인기 채널이다. 누적 조회수는 1600만 회가 넘는다. '즐거움이 가득한 보드게임 예능방송'을 표방하는 이 채널은 보드게임의 이모저모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최신 보드게임을 빠르게 소개하는 '금주의 신작', 게임 플레이를 담은 '플레이 보드라이브', 게임 방법을 짧고 굵게 설명하는 '3분 게임 요리' 등이 대표 콘텐츠로 꼽힌다. 채널 최고 인기 영상은 260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 중이며, 조회수 10만 회를 넘긴 화제의 영상이 채널 내 20여 개에 달한다.
유튜브 채널 '데굴데굴 STUDIO'는 보드게임 전문기업 '코리아보드게임즈'가 운영하고 있다. /데굴데굴 STUDIO 채널 캡처 |
구독자 1만 5000명을 보유한 '데굴데굴STUDIO'도 인기다. 보드게임 전문기업 '코리아보드게임즈'가 2019년 개설한 이 채널은 20년 경력의 보드게이머로 알려진 '가이오트'가 진행자로 나서 보드게임을 주제로 한 각종 콘텐츠를 선보인다. 주요 콘텐츠로는 게임 프리뷰와 리뷰, 비하인드 스토리 등을 다루는 '보드게임 TMI', 주제별·상황별 적합한 게임을 소개하는 '추천 리스트', 플레잉 카드나 주사위만으로 즐길수 있는 간단한 게임을 알려주는 '토요 플레이' 등이 있다. 채널 내 화제의 영상 '플레잉 카드 200% 활용하기: 카드 게임 훌라', '현직 학교 선생님 5명이 추천하는 전략 보드게임 20' 등은 모두 구독자 수를 뛰어넘는 높은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보드게임 매니아를 자처하는 유튜버 '곰잼'의 채널도 있다. 곰잼은 보드게임 관련 최신 뉴스나 규칙 소개뿐만 아니라 보드게임 이상형 월드컵, 보드게임 카페와 매장 탐방, 보드게임 언박싱 등 개성 넘치는 콘텐츠들로 구독자 1만 명을 확보하고 있다. 주제별 보드게임 순위를 소개하는 랭킹 콘텐츠가 가장 큰 인기로, '보드게임 카페에서 가장 많이 하는 게임 TOP 10', '보드엠에서 제일 잘나가는 보드게임은? 사장님께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등이 채널 내 최다 조회수를 올리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밖에도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랭킹(IMR) 자료에 따르면 △코리아보드게임즈(구독자 1만 명) △로비의 평범한 보드게임(9000명) △DEV ALL 보드게임(6000명) △우주티비(5000명) △윙보드게임(5000명) △티레인저(3000명) △레이지니(3000명) △정이의보드게임TV(2000명) △라마나타보드게임(1000명)등이 주목할 만한 채널로 꼽힌다.
munn09@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