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지리산 대화엄사, 제3회 홍매화 ·들매화 프로사진, 휴대폰 카메라 사진 콘테스트 및
제1회 청소년백일장 개최
18일 홍매화가 만개한 지리산 대화엄사 각황전 앞에서 제3회 홍매화 들매화 프로사진, 휴대폰 카메라 사진 콘테스트 개막식과 함께 작은음악회가 열리고 있다,/지리산 대화엄사 |
[더팩트 | 박순규 기자] 활짝 핀 홍매화·들매화가 수놓은 지리산 대 화엄도량에 사진 콘테스트 개막식과 함께 백일장, 작은음악회가 열려 감동을 더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 19교구본사 지리산 대화엄사(주지 덕문스님)가 18일 각황전과 원통전 앞마당에서 제3회 홍매화·들매화 프로사진, 휴대폰 카메라 사진 콘테스트 개막식과 함께 제1회 청소년 백일장 행사를 개최했다. 백일장이 진행되는 동안 마련된 ‘홍매화에 바치는 작은음악회’(음악감독 김주연, 출연 두번째달, 오단해)가 열려 수많은 참석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했다.
제3회 홍매화 들매화 사진콘테스트 개막 인사말을 하고 있는 지리산 대화엄사 주지 덕문스님./지리산 대화엄사 |
지난 2021년 국내 최초로 홍매화 축제를 제정하고 전문 사진가들과 일반인들에게 화엄사만의 홍매화를 알리는 기회를 마련하며 시작된 화엄사 홍매화축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화창한 날씨 속에 세 번째 행사를 개최하며 전국적 관심을 모으는 축제로 발돋움했다. 이날 행사에는 사진 촬영을 위해 전국에서 참가한 사진작가들과 휴대폰 카메라를 든 일반인들, 홍매화를 감상하기 위해 온 1000여 관람객들로 성황을 이뤘다.
상춘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 홍매화 앞의 작은 음악회./지리산 대화엄사 |
주지 덕문스님은 개회식 인사말을 통해 "자연은 언제나 소리 없이 찾아와, 감동을 줍니다. 300년 넘게 봄을 알리는 꽃으로 우리 화엄사 도량을 장엄해주고 있는 홍매화에게 올해는 더 큰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더불어 귀한 걸음을 해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들과 이 축제에 주인공이 되어 참여하고 계신 분들, 그리고 올해 최초로 기획한 청소년백일장에 함께 하고 있는 학생들과 학생들을 인솔해주고 계신 선생님들께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며 아낌없는 감사 메시지를 전했다.
홍매화 휴대폰 사진 콘테스트에 참가한 일반인들./지리산 대화엄사 |
제3회 홍매화·들매화 사진콘테스트는 부주지 우석스님의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삼귀의, 반야심경, 내·외빈 소개, 주지스님 인사말, 사홍서원 순으로 이어졌으며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게 된 청소년백일장(심사위원장. 최한선교수)에는 전국에서 200여 명의 중·고등학생들이 참여해 당일 현장에서 부여된 시제(詩題)를 주제로 홍매화와 화엄사, 그리고 지리산을 알리는 운문분야의 글을 작성했다.
특별 손님으로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는 이기흥 IOC 위원 겸 대한체육회장./지리산 대화엄사 |
지역의 행정을 맡아 지원을 아끼지 않은 김순호 구례군수도 축사를 통해 "화엄사가 위치한 구례군민이라는 것이 최근처럼 자랑스러웠던 때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화엄사와 구례군은 떼놓을 수 없는 하나입니다. 우리 지역을 세계화하는 일에 화룡점정의 역할을 맡고 있는 화엄사는 바로 저희 집이기도 합니다."라며 자부심을 내비쳤다.
특별히 참석한 IOC(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이자 대한체육회회장인 이기흥 회장 역시 "대한민국을 세계화하는 역할은 저마다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입니다. 그것은 저처럼 체육을 통해, 혹은 문화예술을 통해, 더는 지식과 과학, 기술 등 아주 다양합니다. 그중 화엄사는 불교문화를 통한 국위선양을 매일 매일 다른 그림으로 색칠하고 있다는 느낌입니다"며 체육회 회장을 넘어 IOC 위원으로서의 축사를 보탰다.
홍매화 들매화 사진콘테스트를 전국적 행사로 발돋움시킨 지리산 대화엄사 관계자들과 행사 참가자들./지리산 대화엄사 |
이밖에 유시문 구례군의장, 김수철 부의장, 장길선 군의원, 문승옥, 이창호님과 전라남도 도지사 정책특보 김길영님, 제너시스 BBQ사장 정광열 님 등 내빈들과 화엄사 각 말사 주지스님 등 사부대중이 참석해 홍매화축제를 축하했다.
이번 홍매화 사진 콘테스트 참가자들은 지난 11일(토)부터 오는 26일(일)까지 16일간 화엄사 홈페이지를 통해 작품을 업로드 해야 하며 프로사진 및 카메라 사진 수상작과 백일장 수상작 발표는 오는 4월 3일(월) 10시 화엄사 홈페이지와 BBS불교방송 뉴스를 통해 발표된다. 시상식은 5월 27(토)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각황전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