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프리즘] 유튜브는 지금 '개그맨 출신 유튜버' 전성시대
입력: 2021.11.21 00:00 / 수정: 2021.11.21 00:00
개그민 출신 유튜버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유튜브 채널 흔한남매 캡처
개그민 출신 유튜버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유튜브 채널 '흔한남매' 캡처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상에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활동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스트리밍, SNS를 통하여 자신들의 인지도를 쌓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가 연결되면서 신종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신세계를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도움을 받아 조명한다. IMR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 하는 서비스다. <편집자 주>

[더팩트|한예주 기자] 개그맨 출신 유튜버의 인기가 나날이 상승세다. 공중파 개그 프로그램의 잇단 폐지로 유튜브로 무대를 옮긴 개그맨들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남다른 끼와 재능을 선보이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는 "개그맨 출신 유튜버가 운영하는 채널 중 100만 구독자를 넘긴 초대형 채널만 5개에 달하고, 10만 구독자를 넘긴 채널은 수십여 개"라며 "이들 채널은 상황극·몰래카메라·먹방을 주요 콘텐츠로 내세우고, 기존에 인지도 낮았던 개그맨들이 급부상해 큰 활약을 펼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개그맨 출신 유튜버들이 운영하는 채널 중 현재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채널은 무엇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의 11월 둘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흔한남매', 2위는 '엔조이커플', 3위는 '피식대학'이다.

1위를 차지한 '흔한남매'는 SBS 공채 코미디언 출신인 한으뜸과 장다운이 운영하는 채널이다. 현재 구독자 수 225만 명, 누적 조회수 22억 회로, 국내 유튜브 채널을 통틀어 상위 1%에 속하는 많은 구독자를 거느리고 있다. 2017년부터 활동을 시작해 2년 여 만에 구독자 100만 명을 돌파하고, 지난해 7월에는 200만 명의 고지마저 넘어서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 연인 사이인 코미디언 한으뜸과 장다운은 남매 콘셉트로 개그·상황극·먹방·몰래카메라·일상 브이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10대 이하의 어린 시청자들에게 특히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상황극을 통해 코믹하게 보여주는 워터파크 탐방기, 편의점 신메뉴 먹방, 슬라임 카페 체험기 등 6개 영상은 무려 1000만회가 넘는 높은 조회 수를 올리고 있는 채널 내 최고 인기 영상이다. 게재하는 영상마다 평균 100만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일으키는 중이다.

이영미 박사는 개그맨 출신 유튜버들의 채널은 상황극·몰래카메라·먹방을 주요 콘텐츠로 내세우고, 기존에 인지도 낮았던 개그맨들이 급부상해 큰 활약을 펼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유튜브 채널 엔조이커플 캡처
이영미 박사는 개그맨 출신 유튜버들의 채널은 상황극·몰래카메라·먹방을 주요 콘텐츠로 내세우고, 기존에 인지도 낮았던 개그맨들이 급부상해 큰 활약을 펼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유튜브 채널 '엔조이커플' 캡처

2위는 구독자 수 223만 명, 누적 조회수 8억 회를 보유하고 있는 채널 '엔조이커플'이다. tvN과 SBS를 통해 데뷔한 코미디언 손민수와 임라라가 2017년부터 운영하기 시작한 채널로, 2019년 4월까지 구독자 100만 명을 끌어 모았고 올해 1월 구독자 200만 명 달성의 기록을 세우며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손민수와 임라라는 개그·깜짝카메라·먹방·연애·데이트 등 코미디언이자 실제 커플로서 두 사람의 매력을 잘 드러내는 콘텐츠를 선보이며 대형 유튜버로 우뚝 올라섰다. 다양한 콘텐츠 중,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깜짝카메라와 식욕을 불러일으키는 먹방 콘텐츠가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엘리베이터 안에서의 방귀 몰래카메라 등은 1000만 회 이상의 높은 조회 수를 기록 중이며, 매운 해물찜·닭발·과자 등을 먹는 먹방 영상들도 700만 회 이상 시청되며 채널 내 인기 영상으로 올라 있다.

3위인 채널 '피식대학'은 KBS와 SBS 공채 코미디언 이용주·정재형·김민수가 운영하는 채널로, 현재 구독자 수 148만 명, 누적 조회수 4억 회를 기록하고 있다. 2019년부터 채널을 개설해 몰래카메라·개그·콩트·먹방 등의 콘텐츠를 선보여 오던 중 올해 초 '한사랑 산악회', 'B대면 데이트', '05학번 이즈 백' 등 상황극 시리즈가 큰 주목을 받으며 인기가 급상승했다. 올해 2월 구독자 50만 명을 돌파하고 2개월 만에 구독자 50만 명을 더 끌어 모아 지난 4월 100만 명의 고지마저 넘어서며, 최근 가장 주목받는 개그 채널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피식대학은 채널 운영자 3인 이외에도 김해준, 이창호, 이은지 등 다양한 코미디언이 출연해 '카페 사장 최준'(김해준 분), '김갑생 할머니 미래전략실 본부장 이호창'(이창호 분) 등 전례 없던 참신한 캐릭터를 선보여 인기가 높다. 최근에는 피식대학 내 인기 캐릭터를 앞세워 제작하는 노래 커버 콘텐츠인 '최준의 니곡내곡'과 '(한사랑) 산악회 아저씨들이 부르는 ○○○' 시리즈가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사랑 산악회의 캐릭터 배용길(이용주 분)과 정광용(정재형 분)이 커버한 저스틴 비버의 'Peaches(피치스)'는 750만 회에 가까운 조회수를 올리고 있는 채널 내 최고 인기 영상이다.

이 외 △'동네놈들'(4위, 143만 명) △'낄낄상회'(5위, 135만 명) △'배꼽빌라'(6위, 91만 명) △'강유미 yumi kang좋아서 하는 채널'(7위, 84만 명) △'뀨러기'(8위, 69만 명) △'꼰대희'(9위, 62만 명) △'깨방정'(10위, 61만 명) △'조충현'(11위, 59만 명) △'코믹마트'(12위, 58만 명) △'드립팩토리'(13위, 57만 명) △'양세브라더스'(14위, 57만 명) △'1등 미디어'(15위, 53만 명)가 인기 순위 상위 15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hyj@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