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신간] 25년 차 대입 논술로 풀어보는 인문 교양서 '논술 인문학'
입력: 2021.06.21 10:55 / 수정: 2021.06.21 10:55
25년 차 대입논술로 풀어보는 인문 교양서 논술 인문학 표지.
25년 차 대입논술로 풀어보는 인문 교양서 '논술 인문학' 표지.

정답 없는 인문학의 다양성과 공존하는 세계관 조명

[더팩트 | 박순규 기자] 25년 차로 접어든 대입 논술에서 그동안 줄곧 제기된 인문학의 쟁점을 한 권으로 엮은 인문 교양서인 ‘논술 인문학’이 출간됐다.

'논술 인문학'은 지난 1997학년도 서울대의 ‘어린왕자’ 제시문을 비롯, 전국 주요 30여 개 대학에서 25년 동안 출제된 수천 개의 논제를 토대로 대학이 그동안 물어온 인문학의 지향성을 소개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별 문제와 예시 답안 등을 단편적으로 소개하는 논술수험서가 아니라, 대학 지성이 논술 고사를 통해 공유한 지적 사유와 인문학적 고민을 분석해 유기적으로 종합하고 쉽게 풀이한 교양서의 맥락에서 기획됐다.

이 책은 모두 9개 단원에서 32개의 인문학적 쟁점을 다양한 제시문과 사진, 도표 등을 활용해 전하고 있다. 1장부터 4장까지는 우리가 살아가는 자본주의 사회를 성찰하고, 탄생부터 죽음에 이르는 긴 여정에서 인간이 어떤 삶을 살아야하는가라는 물음들로 구성됐다. 5장부터 8장까지는 사회 속 인간을 향한 물음을 배치했으며, 9장에서 13장에는 ‘삶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에 대한 논의에서 시작해 동서양의 만남으로 시각을 넓히고 있다.

14장부터 17장은 대학들이 가장 많은 질문을 던진 자본주의 경제체제 논의로, 18장에서 21장은 정치, 기술, 인터넷 등 시사적인 주제들로 시선을 돌린다. 그리고 22장부터 29장은 결국 인간의 본질에 대한 물음으로 되돌아온다. 언어를 통해 지식을 형성하고, 이를 기록하며, 윤리, 사회적 삶을 영위하는 인간의 근본적인 특성에 대한 탐색들이다. 30단원부터 32단원은 모든 논술 문제의 공통분모, 즉 주어진 텍스트를 통해 타인의 사유를 수용해서 이를 확대하거나 혹은 전복(顚覆)하는 ‘사고 실험’의 원론을 제시한다.

다양한 제시문이 주제에 따라 짧게 발췌, 인용했지만 대학이 공개한 예시답안은 포함되지 않았으며, 마지막 부연 단원에 대학별 서술법만 간략하게 언급하고 있다.

저자인 조진태 씨는 ‘논술 25년 역사는 인문학적 물음들의 보고(寶庫)’라면서 "지금까지 인문계 논술에 출제된 문제는 수천 문항을 넘지만, 인문학적 사색은 하늘 아래 매년 새로운 지식일 수 없다."고 전제했다. 따라서 과거의 인문학이 요구하는 현재적 고민을 살피는 지적 즐거움을 통해 개인과 우리 사회를 성찰하자는 취지에서 이 책을 출간했다고 설명했다.

조진태 저자는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세계일보 사회부, 국제부, 경제부에서 법원, 대검찰청과 대법원,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을 출입했으며 이후 국회의원 보좌관과 디지털 타임스 기자로도 일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서 ‘청원논술’을 운영, 20여 년 동안 논술을 가르치고 있다. 전작으로 '난중일기 - 종군기자의 시각으로 쓴 이순신의 7년 전쟁', '징비록 - 종군기자의 시각으로 회고한 유성룡의 7년 전쟁'이 있다.

skp200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