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프리즘] 유튜버 향한 도 넘는 악플, 이대로 괜찮나
입력: 2021.02.28 00:00 / 수정: 2022.02.21 16:58
유튜버 등 1인 방송 플랫폼을 통해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인플루언서를 향한 악성 댓글(악플)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유튜브 갈무리
유튜버 등 1인 방송 플랫폼을 통해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인플루언서를 향한 '악성 댓글'(악플)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유튜브 갈무리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상에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활동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스트리밍, SNS를 통하여 자신들의 인지도를 쌓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가 연결되면서 신종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신세계를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도움을 받아 조명한다. IMR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 하는 서비스다. <편집자 주>

[더팩트│최수진 기자] 유튜버 등 1인 방송 플랫폼을 통해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인플루언서를 향한 '악성 댓글'(악플)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심각한 고통을 호소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지만 악플이 범죄 행위라는 의식과 제도적 규제 수위는 여전히 낮다.

이달 들어 1인 방송 플랫폼을 통해 활동하던 인플루언서의 사망 소식이 연이어 발생했다. 마사지 관련 콘텐츠로 주목받던 아프리카TV BJ가 성희롱 악플 탓에 고통을 호소하며 휴방을 선언했으나 며칠 뒤인 지난 5일,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위치 스트리머 단팽이(본명 원신단)도 스토커, 사생활 저격 등의 문제로 우울증을 심하게 앓아 장기 휴방 뒤 지난달 복귀했으나, 복귀 일주일 만에 사망 소식이 전해졌다.

31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먹방 유튜버 쯔양(본명 박정원)은 최근 악플러 128명을 고소했다. 쯔양은 "계속되는 호소에도 악의적 댓글이 사그라들지 않고 사랑하는 가족들에게까지 이어져 힘들다"는 심경을 토로하며 충격적인 악플을 공개하기도 했다. 아동 유튜버에 대한 악플 역시 지속 발생하고 있다. 일본 동요 대회에서 은상을 받으며 율동 동영상으로 화제가 된 무라카타 노노카 측은 지난달 악플러들을 법적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초등학생 ASMR 먹방 유튜버로 인기를 얻은 띠예(본명 화지예)는 악플로 활동을 중단한 바 있다. /유튜브 갈무리
초등학생 ASMR 먹방 유튜버로 인기를 얻은 띠예(본명 화지예)는 악플로 활동을 중단한 바 있다. /유튜브 갈무리

초등학생 ASMR 먹방 유튜버로 인기를 얻은 띠예(본명 화지예)도 각종 욕설이 담긴 댓글로 인해 활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한 바 있다.

더팩트와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랭킹(IMR) 자료에 따르면, 한때 9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기도 했던 띠예는 악플 고통으로 기존 영상을 삭제하고 활동을 중단하면서 구독자 15만 명가량이 감소했다.

악플은 전 세계적인 문제다. 지난해 8월 사망한 일본의 인터넷 방송인 하마사키 마리아는 악플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악화되는 시기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외출한 사진을 SNS에 올린 뒤 악플에 시달렸다는 주변인의 증언이 잇따랐다.

미국에서도 2019년 게임 유튜버 에티카가 댓글에 대한 피로감과 우울증을 호소하다 극단적 선택을 한 바 있다.

반복되는 비극에 유튜브는 13세 미만 아동이 등장하는 동영상의 댓글 원천 차단 정책 등을 시행 중이고 페이스북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유해 콘텐츠 감시 시스템'을 도입했지만 한계는 여전하다.

직접적인 욕설, 비속어, 혐오 표현이 아닌 일상적 언어로 이루어진 교묘하고 간접적인 악플의 경우 기술적으로 걸러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악플 적발과 처벌도 쉽지 않다. 다수 플랫폼이 해외에 본사를 두고 있어 정보 제공 관련 협조를 구하기가 쉽지 않고 가입 시 개인 정보 기재도 허위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특정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악플이 범죄 행위라는 인식을 확고히 자리 잡게 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지적한다. 온라인 윤리교육 강화를 통해 왜곡된 댓글 문화를 바로잡는 근본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jinny0618@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