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은?…백종원·김수미표 '꿀팁' 눈길
입력: 2021.01.01 10:32 / 수정: 2021.01.01 11:34
2021년 새해를 맞아 떡국을 맛있게 끓이는 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팩트 DB
2021년 새해를 맞아 떡국을 맛있게 끓이는 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팩트 DB

백종원 "떡국에 액젓을 넣어라"…김수미표 떡국은 육수가 포인트

[더팩트|한예주 기자] 2021년 새해를 맞아 떡국을 맛있게 끓이는 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장 주목받고 있는 떡국 요리법은 요리연구가 백종원의 조리법이다. 백종원은 과거 한 방송에서 자신만의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을 공개한 바 있다.

백종원 표 떡국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는 떡국 떡, 소고기, 국간장, 다진 마늘, 액젓, 파 등이다.

떡국 1인분의 양은 밥공기 하나. 백종원은 소고기 대신 돼지고기, 굴을 넣고 끓여도 된다고 팁을 전수했다. 고기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넣고 볶으면 고소함이 배가 된다.

볶은 고기에 물을 한 공기 부은 후 국간장 2큰술을 넣고 바짝 졸이는 것이 포인트다. 이후 물을 더 넣고 끓이다가 떡과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액젓으로 간을 하면 완성이다.

백종원은 달걀 지단을 예쁘게 올리는 비법도 공유했다. 달걀을 풀 때 물 소량을 넣고 풀면 모양이 예쁘게 잡힌다. 달걀 지단을 올린 후 취향에 따라 김가루와 후춧가루를 뿌려주면 보는 즐거움까지 더해진다.

tvN '수미네 반찬'에서 공개된 배우 김수미의 떡국 조리법도 있다. 김수미는 먼저 다시마 2장, 디포리 3장, 국물용 멸치 10마리 등을 넣은 후 물 1100ml를 붓고 육수를 끓인다. 이후 간 소고기 150g, 양조간장 1 큰술, 다진마늘 반 큰술, 설탕 1 작은술, 후춧가루 조금을 넣어 밑간하고 중불에 볶는다.

육수가 끓으면 다시마, 멸치 등을 건져낸 후 육수에 국간장 반 큰술, 양조간장 1 큰술을 넣어 간을 한다. 그다음 떡을 넣고 다진 마늘 1/3큰술을 넣어 떡이 익을 때까지 더 끓여낸다.

마지막으로 계란을 흰자와 노른자로 분리해 지단을 부쳐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썬 다음 잘 끓여진 떡국에 얇게 썬 대파 1/4과 얇게 자른 생김, 고기, 계란 지단을 고명으로 얹어 장식하면 완성된다.

hyj@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