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선은양 기자] 서울시가 지난 5일 사고 위험이 높은 도로 구간에 '전동 킥보드(이하 킥보드)' 통행을 금지하는 일명 '킥보드 없는 거리'를 지정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더팩트>가 지난 6일 킥보드가 많이 보이는 서울 일대를 돌아봤습니다.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킥보드 대여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합니다. 지도에 킥보드 위치가 빼곡히 보입니다. 지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구역은 견인 구역으로 킥보드를 주차할 수 없지만 킥보드가 멈춰있습니다.
차도 가장자리나 점자블록 위, 소방 시설 주변에는 킥보드를 세워두면 안 됩니다. 사람들이 많이 오가는 지하철역 출입구 주변이나 횡단보도 주변도 마찬가지지만 곳곳에 킥보드가 보입니다.
6일 오후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2번 출입구 앞 점자 블록 위에 전동 킥보드가 멈춰있다. /선은양 기자 |
킥보드 안전 문제는 꾸준히 제기됐습니다. 차선 하나를 차지하고 자동차처럼 도로를 주행하는가 하면 한 킥보드에 2명이 타는 등 위험천만한 주행 모습이 자주 보였기 때문입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개인형 이동장치 사고 건수는 2019년 447건에서 2023년 2389건으로 5년 새 5배가량 늘었고 사망자 수 또한 2019년 8명에서 2023년 24명으로 3배 증가했습니다.
시민들도 불편을 호소합니다. 서울에서 택시를 운행하는 A 기사는 "손님들 내려줄 때 비상등을 켜도 문 여는 사이로 킥보드가 지나가 깜짝 놀란 적이 있다"며 "단속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합니다.
시민 B씨는 "길을 걸을 때 킥보드가 갑자기 지나가 놀란 적이 많다"고 언급합니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불편 사항을 수렴해 올해 중 사고 위험이 높은 도로를 '킥보드 통행 금지' 구역으로 정하고 시범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 불법 주정차 킥보드에 대한 신고가 접수되면 유예 시간 없이 견인하고 필요 시엔 민간 업체가 아닌 관할 공무원이 직접 견인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가 지난 5일 사고 위험이 높은 도로 구간에 전동 킥보드 통행을 금지하는 '킥보드 없는 거리'를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
서울시 관계자는 "무단 방치돼 있는 킥보드들이 사회문제로 떠올랐기 때문에 보행자 안전이 필요한 구역에 통행을 금지하는 조치"라며 "수요 조사를 마친 후 지정할 계획"이라고 말합니다.
앞서 서울시는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개인형 이동장치(PM) 대시민 인식조사'를 한 결과 전동킥보드로 인한 불편을 경험했다고 응답한 시민이 79.2%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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