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시민 안전의식 설문조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공공운수노조)는 25일 오후 2시 서울 광진구 구의역 2층 2·3번 출구 대합실에서 '구의역 산재사망 참사 8주기 추모제'를 열었다. /공공운수노조 제공 |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서울지하철 2호선 구의역에서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던 19세 노동자가 숨진 사건이 발생한 지 8주기를 맞았지만, 여전히 매뉴얼에 따라 일할 인력이 부족하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공공운수노조)는 25일 오후 2시 서울 광진구 구의역 2층 2·3번 출구 대합실에서 '구의역 산재사망 참사 8주기 추모제'를 열었다. 오는 28일은 구의역 사건으로 김 군이 숨진 지 8년이 되는 날이다.
공공운수노조 등은 지난 17~23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서울교통공사 노동자 648명과 시민 709명을 대상으로 안전의식 조사를 벌였다. 노동자 조사 결과 서울교통공사 노동자 648명 중 최근 3년 사이 업무매뉴얼에 따라 일할 인력이 충분하다는 응답자는 약 20%에 그쳤다.
징계 부담이 커졌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91%에 달했다. 회사 감시와 통제가 강화됐다는 응답자는 약 70%다. 안전 작업이 가능하도록 설비 투자나 대책이 강화됐다고 응답한 비율은 23%에 그쳤다.
공공운수노조에 따르면 응답자가 가장 후퇴한 영역으로 꼽는 사례는 '업무매뉴얼에 따라 일할 수 있는 인력이 충분하다'와 '안전작업이 가능하도록 사측의 설비 투자나 안전대책이 강화됐다', '운전실 내 CCTV 설치로 시민안전이 강화됐다' 영역이다.
공공운수노조는 시민 조사 결과 위험업무를 외주화해서 안 된다는 데 압도적으로 응답했다고 밝혔다. 위험한 업무는 2인 1조로 유지돼야 한다는 데 시민 모두 동의했다고 주장했다.
엄길용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서울시는 안전 인력을 줄이고 구조조정을 하겠다고 한다. 공기업 적자는 착한 적자이고 국가가 PSO 지원을 확대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결국 구조조정을 통해 다시 죽음의 외주화를 늘리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bell@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