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 퀴어축제' 일단 제동…"보여주기 행정" 반발
입력: 2024.04.03 00:00 / 수정: 2024.04.03 00:00

6월 1일 퀴어 퍼레이드 대신 서울도서관 행사
5월 31일도 사용 신청…다른 2개 행사와 경쟁


국내 최대 성소수자 축제인 서울퀴어문화축제의 퍼레이드(행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광장 사용에 제동이 걸렸다. 지난해 을지로 일대에서 열린 퀴어문화축제 모습.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
국내 최대 성소수자 축제인 서울퀴어문화축제의 퍼레이드(행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광장 사용에 제동이 걸렸다. 지난해 을지로 일대에서 열린 퀴어문화축제 모습.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국내 최대 성소수자 축제인 서울퀴어문화축제의 퍼레이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광장 사용에 제동이 걸렸다. 서울도서관이 주최하는 '책읽는 서울광장' 개최 날짜가 6월 1일로 확정되면서다.

하루 전인 5월 31일로 예정된 퀴어문화축제 다른 행사를 서울광장에서 열 수 있을지는 이후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에서 결정된다.

3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와 서울도서관, 개신교계 단체인 '다시가정으로무브먼트' 등 3개 단체가 5월 31일 서울광장 사용을 신청했다.

세 단체는 5월 31일 서울광장 사용 여부를 두고 지난달 21일 조정회의를 열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결정권은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위원회)로 넘어갔다.

조직위는 5월 31일과 6월 1일 서울광장을 사용하겠다는 신고서를 지난달 15일 제출했다. 이 중 6월 1일은 서울도서관이 '책읽는 서울광장' 행사를 위해 지난해 8월 사용 신고서를 제출해 11월에 확정했다. 21일 열린 회의에서 시는 이런 이유로 조직위와 다시가정으로무브먼트 두 단체가 사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5월 31일에는 조직위와 서울도서관 외에도 다시가정으로무브먼트가 '부스트 유어 유스(Boost your youth) 청년충전'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서울시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광장 사용일 90일 전부터 5일 전까지 신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다만 연례기념행사나 충분한 사전준비 및 홍보 등이 필요한 행사는 연간 30일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위원회 심의를 거쳐 광장 사용일을 확정한다.

시는 책읽는 서울광장이 봄과 가을에 연례적으로 개최되는 행사인 점을 고려해 책읽는 서울광장 사용 건을 위원회에 상정했다. 이후 위원회는 올해 5·6·10월 매주 주말 및 9월 21·22·29일에 책읽는 서울광장 행사를 열기로 지난해 11월 확정했다. 책읽는 서울광장이 매주 목요일에서 일요일까지 주 4일 운영되기 때문에 금요일인 5월 31일은 서울도서관에서 별도로 사용을 신청했다.

이렇게 세 단체가 같은 날짜에 사용을 신청한 가운데 이 안건은 5일 열리는 위원회에 상정된다.

국내 최대 성소수자 축제인 서울퀴어문화축제의 퍼레이드(행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광장 사용에 제동이 걸렸다. 서울시 공립도서관인 서울도서관이 주최하는 책읽는 서울광장 개최 날짜가 6월1일로 확정되면서다. 퍼레이드에 앞서 5월31일 예정된 퀴어문화축제 다른 행사를 서울광장에서 열 수 있을지는 5일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지난해 을지로 일대에서 열린 퀴어문화축제 모습.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
국내 최대 성소수자 축제인 서울퀴어문화축제의 퍼레이드(행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광장 사용에 제동이 걸렸다. 서울시 공립도서관인 서울도서관이 주최하는 '책읽는 서울광장' 개최 날짜가 6월1일로 확정되면서다. 퍼레이드에 앞서 5월31일 예정된 퀴어문화축제 다른 행사를 서울광장에서 열 수 있을지는 5일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지난해 을지로 일대에서 열린 퀴어문화축제 모습.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

다만 퀴어문화축제가 서울광장에서 열리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논란이 뒤따르는 행사다보니 지난해에도 다른 단체에 밀렸는데 올해도 분위기가 크게 다르지 않다.

시민단체와 시의원 등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데 지난해에는 조직위의 7월 1일 서울광장 사용이 불허됐다. 퀴어축제 대신 CTS문화재단의 청소년·청년회복콘서트에 사용 허가가 떨어졌다. 결국 퀴어축제는 장소를 옮겨 을지로 일대에서 열렸다.

조례에 따르면 사용신고를 수리할 때 사용일이 중복된 경우에는 신고순위에 따라 수리하되 공익을 목적으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하는 행사, 공연과 전시회 등 문화예술 행사 등은 우선해 수리할 수 있다.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 위원인 박상혁 서울시의원은 "지난해 (조직위의 서울광장 사용이) 부결돼서 이번에도 쉽진 않을 것 같다"며 "논란이 있어서 심의에서 부결됐고 기조를 그대로 유지할 것 같다"고 말했다.

조직위는 사실상 결과를 정해놓은 채 선정 절차를 진행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조직위 관계자는 "금·토요일 중 가장 많은 참여가 예상되는 6월 1일 토요일은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선을 긋고 금요일인 5월 31일 하루를 위원회 안건으로 올리겠다고 한다"며 "결국 시 행사인 책읽는 서울광장의 연속 개최를 보장하기 위한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반면 시는 절차대로 처리했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해 공고를 통해 6월 1일 서울도서관의 사용이 확정됐고 조직위는 공고 당시 접수를 하지 않았다"며 "조례에 규정된 연례행사 등 미리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행사는 위원회에서 사용 결정을 한다. 절차에 따라 결정된 사안으로 시가 임의로 결정한 게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