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폐원위기 어린이집 살리기 총력…지원 대폭 강화
입력: 2024.03.28 11:15 / 수정: 2024.03.28 11:15

동행어린이집 선정 요건 완화, 600곳까지 확대
시간제 어린이집 시범운영


서울시가 동행어린이집 지정과 시간제 어린이집 도입을 통해 폐원 위기 어린이집 살리기에 나선다. 설 연휴를 나흘 앞둔 2월 5일 오전 서울 송파구 삼전초록어린이집 어린이들이 한복을 차려입고 떡국떡을 담고 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함. /서예원 기자
서울시가 동행어린이집 지정과 시간제 어린이집 도입을 통해 폐원 위기 어린이집 살리기에 나선다. 설 연휴를 나흘 앞둔 2월 5일 오전 서울 송파구 삼전초록어린이집 어린이들이 한복을 차려입고 떡국떡을 담고 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함. /서예원 기자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가 동행어린이집 지정과 시간제 어린이집 도입을 통해 폐원 위기 어린이집 살리기에 나선다.

서울시는 저출생 여파로 폐원 위기 어린이집이 증가함에 따라 관련 지원을 대폭 확대·강화한다고 28일 밝혔다.

수년째 저출생 추세가 이어지면서 영유아수는 2019년 43만8000명에서 지난해 31만8000명으로 27% 감소했다. 이에 따라 하루 1개꼴로 어린이집이 문을 닫으면서 어린이집도 2019년 동별 평균 13곳에서 지난해 10.4곳으로 줄었다.

이에 시는 영유아 감소가 보육서비스 품질 저하와 어린이집 폐원으로 이어지고, 이런 현상이 다시 저출생의 원인이 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폐원 위기 어린이집 운영을 정상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먼저 폐원될 경우 돌봄 불편이 예상되는 어린이집을 동행어린이집으로 선정해 지원을 강화한다. 동행어린이집은 인건비·보육료 등 각종 지원 문턱을 낮춰 폐원을 막는 대책이다.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사업, 서울형어린이집, 보조교사 지원 등 보육사업에 우선적으로 선정해 지원한다.

당초 어린이집 간 거리가 200m 이상 떨어진 어린이집 중 정원 충족률이 70% 미만인 어린이집을 지정했는데, 정원 충족률 60% 미만, 정원 규모 50인 미만으로 선정조건을 완화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예상했던 207곳보다 2배 이상 더 많은 525곳을 지정했고, 향후 600곳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서울형어린이집 운영모습. /서울시 제공
서울형어린이집 운영모습. /서울시 제공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사업은 519곳에 1개반 당 월 39만4000~140만원을 보조한다. 또 보육교사 지원요건을 완화해 규모가 작은 어린이집에서도 보조교사를 채용할 수 있도록 해 501곳에 보조교사, 보육도우미 등 1159명을 지원한다.

동행어린이집 중 민간어린이집이 서울형어린이집 공인을 받기를 원하는 경우 공인요건을 갖출 수 있도록 맞춤 컨설팅을 제공하고, 현원 11명 이상이라는 재원 아동수 요건도 빼준다. 아울러 환경개선이 필요한 어린이집에 개선비용으로 500만~700만원을 지원한다.

올 6월부터 시간제 전문 어린이집 10곳을 시범운영한다. 해당 어린이집에 다니지 않아도 누구나 필요할 때 시간제로 맡길 수 있는 서비스로 폐원 위기 어린이집의 남는 공간과 유휴인력을 활용한다.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해 긴급 돌봄수요를 지원한다. 6개월 이상 만 7세 이하 취학 전 영유아로 대상을 확대해 유치원 방학에 따른 돌봄공백 등 기존 시간제 보육의 사각지대를 없앤다는 계획이다.

폐원 위기 어린이집이 운영을 정상화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맞춤형 경영컨설팅을 제공한다. 각 어린이집에 인근 영유아 인구, 재정여건, 인식조사 등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저출생 여파로 어린이집 폐원이 증가해 영유아 가정의 걱정이 큰 상황"이라며 "전국 최초로 폐원 위기 어린이집 지원을 본격 추진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양질의 보육서비스가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