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두환 인권위원장 "혐오표현 없는 총선 만들자"
입력: 2024.03.27 14:27 / 수정: 2024.03.27 14:27

제21대 총선, 혐오표현 사례 92건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이 27일 성명을 내고 오는 4·10 총선을 혐오표현 없는 선거로 만들기 위해 선거관리위원회·정당·후보자 등에 노력을 당부했다. /더팩트 DB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이 27일 성명을 내고 오는 4·10 총선을 혐오표현 없는 선거로 만들기 위해 선거관리위원회·정당·후보자 등에 노력을 당부했다. /더팩트 DB

[더팩트ㅣ황지향 기자]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은 27일 선거관리위원회·정당·후보자 등에 오는 4·10 총선을 혐오표현 없는 선거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송 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일부 정당에서는 과거의 혐오발언 이력을 후보자 검증에 반영하는 등 혐오정치 근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일부 정치인들이 당리당략의 차원에서 혐오와 차별의 선동을 선거운동 수단으로 삼을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 있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인권위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혐오표현 모니터링' 결과, 총 92건의 혐오표현 사례가 확인됐다. 정당과 후보자의 각종 선거 공보물, 소셜미디어 홍보활동, 후보자 토론회 등에서 △장애 관련 14건 △여성 관련 13건 △성 소수자 관련 25건 △특정 지역 관련 4건 △이슬람 관련 4건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세월호 관련 7건 등이다.

송 위원장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는 민주주의의 근간"이라며 "성별, 장애, 인종, 종교 등이 다양한 모든 사람들에게 정치 참여의 기회를 제공해 사회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증진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관위 등 국가기관은 선거운동 기간에 발생하는 혐오표현으로 소수자의 자유와 권리가 침해되고 공론의 장이 왜곡되는 일이 없도록 점검,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당과 후보자에게도 "민주주의 가치실현의 직접적 행위 주체로서 그 어느 때보다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갖게 하는 표현을 삼가고 혐오 표현이 발생할 경우 즉시 시정조치를 하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모든 언론기관은 광범위한 표현의 자유를 보장받는 지위에서 인권보도준칙 및 선거관련보도준칙에 따라 정확하고 편견 없는 정보를 제공하고, 후보자 등의 혐오표현 사례를 과도하게 보도하지 않는 등 혐오표현 확산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hy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