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증원 파장] 의대협 "휴학 수리 안 해주면 소송 불사"
입력: 2024.03.25 13:45 / 수정: 2024.03.25 13:45
전국 40개 의대 학생 대표로 구성된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는 지난 23일 임시 총회를 열고 3월25일부로 40개 모든 단위(대학)가 휴학계 수리를 요청하고, 수리되지 않는 단위는 행정소송도 불사한다는 내용이 담긴 안건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고 25일 밝혔다. /뉴시스
전국 40개 의대 학생 대표로 구성된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는 지난 23일 임시 총회를 열고 '3월25일부로 40개 모든 단위(대학)가 휴학계 수리를 요청하고, 수리되지 않는 단위는 행정소송도 불사한다'는 내용이 담긴 안건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고 25일 밝혔다. /뉴시스

[더팩트ㅣ황지향 기자] 정부의 의과대학 증원 강행에 반발해 수업 거부와 휴학 신청 등으로 집단행동을 하고 있는 의대생들이 25일 각 대학에 휴학계 수리를 요구했다. 휴학계를 수리하지 않으면 학교 상대로 행정소송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전국 40개 의대 학생 대표로 구성된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는 지난 23일 임시 총회를 열고 '3월25일부로 40개 모든 단위(대학)가 휴학계 수리를 요청하고, 수리되지 않는 단위는 행정소송도 불사한다'는 내용이 담긴 안건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의대협은 "이 결단은 우리가 모두 안심하며 교육 현장으로 복귀할 수 있고 의료인들이 오로지 환자만 생각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의료'를 향한 결단"이라며 "의대 구성원들은 앞으로 놓이게 될 의료 현장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 현안의 장기적 영향을 직접적으로 체감할 당사자"라고 주장했다.

정부를 향해서는 "의대 구성원 개개인의 자유의사에 비롯된 휴학계에 대한 공권력 남용을 철회하라"며 "이 같은 과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휴학 사유를 정부가 자의적으로 해석할 수 없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의대협은 "정치적 이해타산만을 위해 추진한 필수의료 정책패키지 및 의대 증원 정책을 전면 백지화하라"고도 요구했다.

이날 교육부에 따르면 전날 기준 유효한 휴학 신청을 한 의대생은 누적 9109명이다. 전체 의대생 1만8793명의 48.5%에 달한다. 교육부가 집계에서 제외한 유효하지 않은 휴학 신청까지 합치면 전체 의대생의 약 73% 수준인 1만3697명 이상이 휴학 중이다.

교육부는 형식과 요건을 갖췄더라도 "동맹휴학은 휴학 사유가 될 수 없다"며 "허가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동맹휴학으로 휴학이 승인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다. 교육부는 대학에 엄정한 학사 관리와 동맹휴학을 허가하지 말라고 거듭 당부하고 있다.

학생들의 수업 거부가 이어지면서 주요 대학은 개강을 연기한 상태다. 중앙대와 성균관대는 내달 1일로 의대 개강을 연기했다. 고려대와 건국대 등도 의대 개강을 미뤘다.

hy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