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ESG에 저출생 항목 추진…아이키우기 좋은 기업 우대
입력: 2024.03.25 11:15 / 수정: 2024.03.25 11:15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과 업무협약…5월 시행 목표

서울형 키즈카페를 올해 더 많은 곳에서 더 많은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키즈카페에서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는 오세훈 시장. /서울시
서울형 키즈카페를 올해 더 많은 곳에서 더 많은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키즈카페에서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는 오세훈 시장. /서울시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서울시가 아이 키우기 좋은 기업을 확산하기 위한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마련하고, 우수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5일 오후 2시 시청에서 정운찬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이사장과 '저출생 극복, 아이 키우기 좋은 기업 확산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시와 연구원은 기업의 저출생 극복 노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틀인 인구위기 대응 'K-ESG 지표'(가칭) 도입을 추진한다. 국내 기업에 대한 ESG 정보공시 의무화가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되는 데 따라 기업의 ESG 경영에 저출생 극복 노력을 포함하기 위한 방안이다.

출산·양육 지원, 일과 가정의 양립 지원, 출산 장려 기업문화 조성 등 기업이 저출생 극복을 위해 어떤 노력과 실천을 하고 있는지를 세부 지표를 통해 평가한다. 주요 지표는 배우자 출산휴가 제도, 유연한 근태제도, 임직원 육아지원제도, 직장 내 어린이집 운영 등이다.

이를 통해 우수한 양육친화기업을 발굴해 포상하고, 선도적인 사례를 확산하는 등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유인을 제공한다. 특히 우수기업 발굴 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를 고려하고, 중소기업에 컨설팅 등 역량 강화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아울러 출산·양육친화적인 일터를 만들기 위한 제도를 시행하는 중소기업을 '아이 키우기 좋은 기업'(가칭)으로 지정,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5월 시행을 목표로 현재 사전 준비 중이다.

정운찬 한반도미래연구원 이사장은 "정부에만 의존하던 기존의 저출산 대응 방식에서 벗어나 기업이 인구위기 해결의 주체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며 "시가 아이 키우기 좋은 기업문화를 만들기에 발 벗고 나선 것을 계기로 많은 기업들의 동참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은 "저출생에 따른 노동인구 감소는 결국 기업에게 직접적인 위협이 되는 생존의 문제로 직결되는 만큼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기업과 함께 저출생 위기 극복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