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 김성수·이준호 구속영장 또 기각…"방어권 보장 필요"
입력: 2024.03.22 11:04 / 수정: 2024.03.22 11:04

"피의자 증거 인멸, 도망 염려 없어"

드라마 제작사 바람픽쳐스 고가 인수 의혹을 받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김성수 대표와 이준호 투자전략부문장이 21일 오후 1시34분께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남부지법 즉결법정으로 들어가고 있다./김영봉 기자
드라마 제작사 바람픽쳐스 고가 인수 의혹을 받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김성수 대표와 이준호 투자전략부문장이 21일 오후 1시34분께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남부지법 즉결법정으로 들어가고 있다./김영봉 기자

[더팩트ㅣ김영봉 기자] 드라마 제작사 바람픽쳐스 고가 인수 의혹을 받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김성수 대표와 이준호 투자전략부문장의 구속영장이 또 기각됐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정원 서울남부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과 범죄수익은닉처벌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김 대표와 이 부문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정 판사는 "배임 등의 범죄구성요건 중 피해 회사의 손실 발생 여부 및 그 규모 등에 대해 여전히 다툼의 여지가 있고, 피의자의 방어권 보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까지 진행된 수사경과에 비춰 피의자가 증거 인멸이나 도망의 염려가 있다고 단정할 수 없다"며 "현 단계에서는 구속의 필요성이나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 등은 지난 2020년 7월 매출을 내지 못해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바람픽쳐스를 200억원에 사들이고 이후 200억원을 들여 증자해 카카오엔터에 400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는다.

당시 카카오엔터 영업사업본부장이던 이 부문장은 아내인 배우 윤정희 씨가 투자한 바람픽쳐스에 시세차익을 몰아줄 목적으로 김 대표와 공모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카카오의 SM엔터테인먼트 시세조종 혐의를 조사하던 중 김 대표 등의 배임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나섰다. 지난해 11월 경기 성남시 카카오 판교아지트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으며, 12월에는 김 대표와 이 부문장을 입건했다.

검찰은 지난 1월29일 김 대표와 이 부문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증거 인멸이나 도주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기각했다. 이후 검찰은 지난 19일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kyb@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