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동네 도보배달' 어르신 일자리 도입…GS와 협업
입력: 2024.03.19 06:00 / 수정: 2024.03.19 06:00

민간 어르신 일자리 창출…250명 우선 모집

서울시가 민간과 손잡고 어르신들이 동네에서 가벼운 상품을 도보로 배달하는 일자리를 만든다. 강철원 서울시 정무부시장(오른쪽)이 18일 오후 시청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오진석 GS리테일 플랫폼BU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시
서울시가 민간과 손잡고 어르신들이 동네에서 가벼운 상품을 도보로 배달하는 일자리를 만든다. 강철원 서울시 정무부시장(오른쪽)이 18일 오후 시청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오진석 GS리테일 플랫폼BU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시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가 민간과 손잡고 어르신들이 동네에서 가벼운 상품을 도보로 배달하는 일자리를 만든다.

서울시는 18일 오후 시청에서 GS리테일과 어르신 일자리 동행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9일 밝혔다.

민간과 함께 어르신 일자리를 발굴하는 노력의 첫 결실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어르신들이 가까운 거리를 걸어서 가벼운 상품을 배송하는 일자리 1000개를 확보한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은 GS리테일의 친환경 도보배달 플랫폼 '우리동네 딜리버리 우친' 앱에서 생필품, 식료품, 화장품, 조리음식 등 주문을 접수해 배달한다. GS리테일은 GS25·버거킹·올리브영·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서울 1912개 점포의 도보배달을 위탁운영하며, 1년간 130만여 건의 배송 요청을 처리하고 있다.

시는 250명을 우선 선발하고, 이후 1000명까지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발된 인원은 4~5월 중 안전교육을 비롯해 앱 사용방법, 고객소통 CS 등 기본교육을 받고 배송을 시작한다.

60세 이상 도보 이동에 어려움이 없는 건강한 어르신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서울시 어르신취업지원센터, 노인종합복지관, 시니어클럽에 문의하면 된다.

시는 '손목닥터9988' 앱 특별포인트 지급, 스마트워치 제공 등을 통해 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이 건강도 챙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GS리테일과 시니어 편의점 창업 및 알바 채용 지원 등 어르신 민간 일자리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협력한다.

강철원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일자리는 경제적 도움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초고령 사회가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어르신의 안정적인 생활을 도울 민간 일자리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