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북부병원,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확대…간병비 부담↓
입력: 2024.03.17 11:15 / 수정: 2024.03.17 11:15

보호자·간병인 대신 병원인력 지원…입원비 평균 9만원 절감

서울시 북부병원이 전문 간호인력이 환자에게 간병·입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상을 대폭 확대한다. 병원 전경. /서울시
서울시 북부병원이 전문 간호인력이 환자에게 간병·입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상을 대폭 확대한다. 병원 전경. /서울시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 북부병원이 전문 간호인력이 환자에게 간병·입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상을 대폭 확대한다.

서울시 북부병원은 18일부터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기존 81병상에서 121병상으로 확대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환자가 입원했을 때 보호자가 상주하거나 사적으로 간병인을 고용하는 대신 병원 소속 간호사·간호조무사·병동지원인력 등이 간병을 포함한 입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다. 24시간 간호인력의 서비스와 재활치료 등을 받을 수 있다.

간병비용 부담도 일반 병동에 비해 적다. 지난해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종합병원 6인실 기준 입원비는 입원료 본인부담금과 사적간병비를 포함해 평균 11만 2197원이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북부병원은 입원료 본인부담금 2만5250원만 내면 돼 비용이 9만원 가량 낮다.

병원 측은 간호·간병 통합병상 수를 늘리면서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위한 시설과 인력도 보강했다. 특히 노인 환자나 재활중심의 회복기 환자가 많은 원 특성을 감안해 인력배치 기준을 다른 병원이 적용하는 병원급 환자 12명 당 1명보다 많은 10명 당 1명을 적용한다.

김태희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시립병원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확대로 시민들의 간병비 부담을 덜어주고, 체계적인 의료서비스를 통해 공공병원의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