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업 '공사비 증액' 갈등 서울시가 중재
입력: 2024.03.10 11:15 / 수정: 2024.03.10 11:15

증액요청 금액·사유, 기존 공사비 검증이력 점검

공사비 증액으로 조합과 시공사 간 갈등이 증가하는 가운데 서울시가 중재에 나선다. 봉천1-1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투시도. /서울시
공사비 증액으로 조합과 시공사 간 갈등이 증가하는 가운데 서울시가 중재에 나선다. 봉천1-1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투시도. /서울시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정비사업 공사비 증액으로 조합과 시공사 간 갈등이 증가하는 가운데 서울시가 중재에 나선다.

서울시는 11일부터 22일까지 공사비 증액 협의 중인 정비사업 8곳의 현장조사를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매달 공사비 증액 및 변경계약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시공자에게 증액 요청이 들어온 현장에 직접 나가 협의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예방하고 갈등이 발생하면 선제적으로 조정과 중재에 나선다.

현장조사는 시와 자치구 정비사업 담당부서, 시 정비사업 전문 코디네이터가 합동으로 참여한다. 공사비 증액 사유 및 증액 세부내역, 조합·시공자 간 협의 진행상황 등을 점검한다. 사업개요 및 도급계약 현황, 기존 공사비 검증이력 및 공사비 검증대상 여부·이행계획, 증액요청 금액 및 사유 등 항목별로 꼼꼼히 살펴본다.

조사 결과 협의가 장기간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는 정비사업은 조합·시공자·자치구와 협력해 공사비를 검증한다. 아울러 시 갈등 조정 코디네이터를 파견하는 등 공사비 갈등 예방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정비사업 상시 모니터링과 현장조사를 통해 공사비 갈등 원인을 사전에 파악하겠다"며 "공사비 갈등에 따른 사업지연 등 조합원 피해 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조정·중개하겠다"고 말했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