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간 쇼핑만 8번…서울시, '덤핑관광' 사전차단 나서
입력: 2024.03.03 11:15 / 수정: 2024.03.03 11:15

중국발 저가 관광상품 실태조사…85개 확인
유관부처 협조 요청, 관광옴부즈만 가동


서울시가 서울관광 이미지는 물론 도시 품격까지 떨어뜨리는 이른바 덤핑관광 상품 차단에 나선다. 2023년 31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거리가 송년 인파로 북적이고 있다. /장윤석 기자
서울시가 서울관광 이미지는 물론 도시 품격까지 떨어뜨리는 이른바 '덤핑관광' 상품 차단에 나선다. 2023년 31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거리가 송년 인파로 북적이고 있다. /장윤석 기자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가 서울관광 이미지는 물론 도시 품격까지 떨어뜨리는 이른바 '덤핑관광' 상품 차단에 나선다.

서울시는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한국행 덤핑관광 상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사전·사후조치를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서울관광 미래비전인 '3·3·7·7관광시대' 실현을 위해 덤핑관광과 불법행위를 근절한다는 취지다. 3·3·7·7관광시대는 △외국인 관광객 3000만명 △1인당 지출액 300만원 △체류기간 7일 △재방문율 70%를 달성한다는 의미다.

덤핑관광은 그동안 서울관광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됐다. 여행사가 정상가격 이하로 관광객을 유치한 뒤 쇼핑센터 방문 위주로 일정을 진행해 쇼핑 수수료 등으로 손실을 충당하는 저가·저품질 상품이다.

현재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사태 전과 비교해 65.4% 수준으로 줄어 덤핑관광도 다소 잠잠한 상태다. 다만 완전한 회복세로 접어들면 다시 급격히 늘어날 가능성이 있어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시가 중국 4대 온라인플랫폼(OTA)에서 판매 중인 서울여행상품 3097개 중 낮은 가격순으로 100개를 선별 조사한 결과, 85개가 덤핑관광으로 의심되는 상품이었다. 일정에 쇼핑이 포함돼 있고, 판매가격이 항공료와 체류경비를 합한 금액보다 낮은 상품을 위주로 체류기간, 쇼핑일정, 상품원가 등을 심층분석한 결과다.

서울시가 서울관광 이미지는 물론 도시 품격까지 떨어뜨리는 이른바 덤핑관광 상품 차단에 나선다. 2023년 8월 30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거리에 외국인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장윤석 기자
서울시가 서울관광 이미지는 물론 도시 품격까지 떨어뜨리는 이른바 '덤핑관광' 상품 차단에 나선다. 2023년 8월 30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거리에 외국인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장윤석 기자

특히 이 중 45개(52.9%)는 4박 5일 일정 중 쇼핑센터 방문이 6~8회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비용절감을 위해 무자격 가이드를 고용하거나 임금 대신 쇼핑수수료를 가이드 인센티브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를 막기 위해 먼저 이번 조사결과를 문화체육관광부와 중국대사관에 공유한다. 전담여행사 관리감독부처인 문체부에 상품 유통을 제한하도록 요청하는 한편 중국대사관에는 중국 관련법에 따른 조치를 촉구할 계획이다.

사후조치로는 관광불법신고센터를 확대개편한 관광옴부즈만 제도를 통해 덤핑관광과 각종 불법·부당행위를 조사하고 단속한다. 그동안은 신고를 중심으로 처리했다면 이제부터는 관광옴부즈만이 사전 모니터링과 함께 조정·중재역할을 맡아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덤핑관광 등 관광 질서를 훼손하는 행위는 관광객의 만족도를 낮추고 어렵게 회복세에 접어든 서울관광의 매력을 훼손할 수 있다"며 "관광업계와 유관기관이 협력해 불법 관행을 근절하고 공정한 관광 생태계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