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서 한강 건넌다…'보행전용 잠수교' 설계공모
입력: 2024.02.29 11:15 / 수정: 2024.02.29 11:15

한강 최초 보행교…2026년 개통

서울시가 한강 최초의 차 없는 보행교 전환을 위한 문화의 다리, 잠수교 설계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
서울시가 한강 최초의 차 없는 보행교 전환을 위한 '문화의 다리, 잠수교 설계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서울시가 잠수교를 차없는 보행 전용 다리로 전환하기 위한 설계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한강 최초의 차 없는 보행교 전환을 위한 '문화의 다리, 잠수교 설계 공모'를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의 하나로, 2026년 상반기까지 한강 다리를 시민과 문화·여가가 공존하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잠수교는 한강 교량 중 길이가 가장 짧고 한강 수면과 가까우며, 도보로 진입하기 쉽다.

지난해 9월 '잠수교 전면 보행화 기획디자인 국제공모' 참가작 99개 팀 중 심사를 통해 당선된 5개 팀이 참여, 실시설계권을 두고 경쟁에 나선다. 최종 당선자는 5월 발표할 예정이다.

공모의 핵심은 창의적이면서 서울의 매력을 극대화한 디자인·설계와 365일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지속가능한 콘텐츠 및 프로그램 전략 제안이다. 최근 이용이 늘고 있는 자전거·개인이동수단(PM) 이용자와 보행자 간 안전성도 확보해야 한다.

운영방안과 콘텐츠, 공간·시설계획은 단기·중장기 사업으로 구분해 단계적으로 제안한다. 단기사업은 2026년 4월 내 준공해야 한다.

시는 준비단계부터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운영위원회와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전문성을 확보하고 공정한 심사를 펼칠 예정이다.

시민들에게 잠수교의 변화된 모습을 미리 경험할 기회도 제공한다. 5월 개최 예정인 '차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에서 시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가상현실(VR) 전시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임창수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시민들이 한강을 좀 더 가까이에서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한강 최초의 보행교이자 문화의 다리인 잠수교를 서울의 매력과 가치를 높이기 위한 창의적·혁신적인 모습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