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김포공항 국제선 확대 반발…"주민피해 대책 없어"
입력: 2024.02.28 14:59 / 수정: 2024.02.28 15:28

오세훈 '서남권 대개조' 김포공항 국제선 2000→3000㎞

오세훈 시장이 김포공항 국제노선 확대 계획을 발표한 것을 두고 서울 양천구(구청장 이기재)가 주민 피해 대책이 없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양천구 김포공항 소음대책지역인 신월동에서 낮게 비행중인 항공기 모습. /양천구
오세훈 시장이 김포공항 국제노선 확대 계획을 발표한 것을 두고 서울 양천구(구청장 이기재)가 주민 피해 대책이 없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양천구 김포공항 소음대책지역인 신월동에서 낮게 비행중인 항공기 모습. /양천구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오세훈 시장이 김포공항 국제노선 확대 계획을 발표한 것을 두고 서울 양천구(구청장 이기재)가 주민 피해 대책이 없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오랜 세월 공항 소음으로 극심한 피해를 입고 있는 주민들의 의견 청취는 물론 자치구의 의견 수렴 절차 없이 시에서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매우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전날 오세훈 시장은 서남권 대개조 계획을 발표하면서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해 2000㎞ 이내로 제한된 김포공항 국제선 전세편 운영 규정을 3000㎞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구는 서울 내 김포공항소음대책지역 세대수의 약 70%를 차지한다. 거리제한 규정이 완화될 경우 국제선 노선이 증가하고 대형항공기 이·착륙 횟수가 증가해 소음 피해는 고스란히 구민들이 떠안게 된다는 주장이다.

지난해 양천구 공항소음피해지역 4만30세대 8만9726명을 대상으로 청력검사를 진행한 결과 520명이 청력 이상증세로 기본검사를 받았다. 이 중 69명이 정밀검사를 받았고 최종적으로 50명이 '청각장애 진단 판정'을 받았다.

구는 홍콩, 광저우 등 국제선 증편에 따른 주민 소음피해가 가중될 것으로 보고 국토부와 시에 피해 지원 대책 수립을 강력히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이기재 구청장은 "이번 김포공항 노선 확대에 따른 도시경쟁력 강화 방안 어디에도 수십년간 고통을 감내해온 주민들의 피해에 대한 대책은 없었다"며 "정책 효과만 내세우기 전에 피해지역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고려돼야 올바른 정책이 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