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남권, 직·주·락 도시로…"녹지공간서 매력 창출"(종합)
입력: 2024.02.27 13:54 / 수정: 2024.02.27 13:54

김포공항 국제업무 노선 확대
공동주택 용적률 400% 인센티브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에서 낙후된 지역으로 대표되는 서남권을 녹지공간에서 매력을 창출하는 도시로 탈바꿈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오 시장이 27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서남권 대개조 추진 계획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에서 낙후된 지역으로 대표되는 서남권을 녹지공간에서 매력을 창출하는 도시로 탈바꿈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오 시장이 27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서남권 대개조' 추진 계획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낙후된 서남권을 녹지공간에서 매력을 창출하는 도시로 탈바꿈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오세훈 시장은 27일 오전 10시 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서남권 도시대개조 계획을 발표하며 "서남권을 대개조함과 동시에 선진 도시보다 현저히 적은 녹지면적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소비·제조산업 중심지였던 서남권은 수도권 공장 이전 정책 등 1970~1980년대 수도권 규제와 산업구조 변화로 낙후되기 시작했다. 이에 오 시장은 과거 임기 때인 2008년 서남권을 신경제거점도시로 육성하는 '서남권 르네상스'를 추진하며 마곡지구 개발 등을 통해 변화를 시도했다.

그러나 준공업지역 규제와 지난 10여년간 재생사업 위주의 도시개발로 발전 적기를 놓쳐 생활여건이 열악한 수준에 이르렀다.

다만 이 지역은 가용 부지가 많고 광역급행철도 등 교통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다. 또 이미 첨단산업 생태계가 형성돼 있어 잠재력이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시는 이런 발전 가능성을 적극 활용한 대개조를 통해 새로운 도시혁신 패러다임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혁신, 주거공간 혁신이라는 대전제 아래 녹색매력을 더한 '신경제·신생활 중심도시'를 목표로 잡았다.

먼저 공장과 주거지를 엄격히 분리·개발하는 준공업지역 규제를 풀어 지역 전체가 일터, 삶터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 융복합을 허용한다.

오 시장은 "서울(도시계획)은 그동안 주거와 상업, 준공업을 별도 지역으로 구분하는 '용도지역제'를 뼈대로 했다"며 "전통제조업 중심에서 문화콘텐츠가 결합된 창조산업으로 산업구조가 변하면서 용도지역제를 해체할 필요성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낙후된 서남권을 녹지공간에서 매력을 창출하는 도시로 탈바꿈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가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낙후된 서남권을 녹지공간에서 매력을 창출하는 도시로 탈바꿈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가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뉴시스

이어 "갑자기 주거나 상업 지역을 해체하고 한 군데에 배치하면 혼란이 생기는 만큼 변형의 초기 단계로 직장과 주거, 문화생활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도록 한 공간에 배치하는 게 가장 합리적인 최근 경향"이라고 말했다.

이번 계획에는 김포공항의 경쟁력 강화 방안이 담겼다. 김포공항을 '서울김포공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국제업무 노선을 확대한다. 도심항공교통(UAM)과 도시철도·간선급행버스(S-BRT) 등이 연계된 혁신산업 시설로 조성될 수 있도록 연내 김포공항 혁신지구 지정을 완료한다. 아울러 항공고도제한 완화도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취항 가능한 도시에 광저우나 홍콩이 추가될 것 같고 좀더 넓혀서 싱가포르까지 포함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며 "2000㎞ 이내로 제한된 김포공항 국제선 전세편 운영규정을 3000㎞까지 확대한다면 김포공항이 아시아 중심 공항으로 차별화된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서구와 양천구 등 항공기 소음 피해 지역 주민에 대해서는 "고도제한이 완화되면 주민들도 소음 피해와 연계해서 이해해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며 "이 부분은 시 의지만으로 되는 게 아닌 만큼 공항공사와 함께 주민들을 설득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주거혁신 측면에서는 직주근접이 실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를 도입해 주택 정비를 활성화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낙후된 서남권을 녹지공간에서 매력을 창출하는 도시로 탈바꿈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022년 1월 13일 서울 강북구 북부수도사업소에서 열린 모아주택 시범사업 현장 기자설명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낙후된 서남권을 녹지공간에서 매력을 창출하는 도시로 탈바꿈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022년 1월 13일 서울 강북구 북부수도사업소에서 열린 모아주택 시범사업 현장 기자설명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먼저 준공업지역 내 무분별한 공동주택 건설을 막기 위해 250%로 제한했던 용적률을 최대 400%까지 완화한다. 이를 통해 충분한 녹지와 편의시설 등 생활인프라가 더해진 직주근접형 주거지를 조성한다.

강서, 양천 등 현행 제도로 재건축이 어려운 노후 공동주택 밀집 지역은 용적률 완화 등 노후계획도시특별법을 포함한 패키지형 정비계획으로 재조성한다.

조 본부장은 "필요한 지역은 준공업지역 지정을 해제해서 상업이나 주거지역으로 바꾼다는 계획"이라며 "특히 영등포는 다른 지역에 비해 낙후된 만큼 일단 상업지역으로의 변경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대림역과 가산디지털단지역 일대도 준공업지역으로 지정돼 있어서 변화를 꾀하기 어려웠는데 향후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