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1호선 전철 동두천~연천 구간 운행 재개
입력: 2024.02.24 14:48 / 수정: 2024.02.24 14:48

철도공단·코레일 이날 오후 4시부터 운행 발

전기공급 장애로 운행이 중단됐던 수도권 1호선 동두천~연천역 구간의 열차 운행이 24일 오후 4시부터 재개된다. /더팩트 DB
전기공급 장애로 운행이 중단됐던 수도권 1호선 동두천~연천역 구간의 열차 운행이 24일 오후 4시부터 재개된다. /더팩트 DB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전기공급 장애로 운행이 중단됐던 수도권 1호선 동두천~연천역 구간의 열차 운행이 24일 오후 4시부터 재개된다.

국가철도공단과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이날 오후 4시1분 동두천역에서 연천역으로 출발하는 열차부터 재개된다고 밝혔다. 연천역에서 동두천역으로 출발하는 열차는 이날 오후 4시33분부터 운행된다.

이번 운항 재개는 지난 16일 오후 6시부터 해당구간의 피뢰기 고장으로 열차 운행이 중단된 지 8일만이다.

피뢰기는 전기 회로에 일어나는 이상 고전압을 안전하게 방전해 회로 속의 기기의 파손을 예방하는 장치다. 양 기관은 이날 열차 운행의 장애 원인은 열차 운행 시 전력공급 설비에 발생하는 이상 전압과 과전류가 원인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철도공사와 민간위원(철도기술연구원, 전기안전공사, 교통안전공단 등)이 포함된 합동조사위원회가 그간 시험운행 결과를 분석한 결과 열차운행이 가능하다고 판단해 이날 오후부터 열차운행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양 기관은 이번 보완조치와 함께 해당 구간의 철도운행 시스템을 보다 안정화하기 위해 전력설비, 차량운행과의 연계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두천~연천역 구간은 지난해 12월16일 개통한 신규 운행 구간으로, 평일 42회, 휴일 38회 열차가 운행하며 청산, 전곡, 연천역에 정차한다. 배차간격은 1시간으로 출퇴근 시간대에는 4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kimth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