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철도 지하화·상부개발 준비 본격화…용역 발주
입력: 2024.02.25 11:15 / 수정: 2024.02.25 11:15

철도 지하화 특별법 제정…국토부 일정 맞춰 단계적 대응

서울시가 지상철도 지하화와 부지 상부 개발을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한다. 철도 지하화로 공간을 개편한 경의선 숲길. /서울시
서울시가 지상철도 지하화와 부지 상부 개발을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한다. 철도 지하화로 공간을 개편한 경의선 숲길. /서울시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서울시가 지상철도 지하화와 부지 상부 개발을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한다.

서울시는 내달 중 지상철도 상부 개발방안 수립 용역을 발주한다고 25일 밝혔다.

지난달 제정된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철도지하화 특별법)에 발맞춘 움직임이다. 특별법은 지역 단절 요인으로 꼽히는 지상철도를 지하화하고, 이렇게 확보한 상부 부지와 그 주변을 국유재산 출자 등을 통해 개발하는 내용으로 내년 1월 31일부터 시행된다.

현재 경부·경인·경의·경원·경춘·중앙선 6개 노선 71.6㎞의 국가철도 지상구간이 서울 시내를 가로지른다. 지역 주민들은 소음과 분진에 시달렸고, 철도로 지역이 단절돼 도시 활력을 저해한다는 문제도 제기됐다.

시는 국토부의 철도지하화 추진 일정에 맞춰 단계별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내년까지 도시계획 체계 및 공간구조에 따른 전체 지상철도 및 주변지역 상부에 대한 개발구상을 수립한다. 지하화 및 데크화 등 유형별 입체 복합화 방안을 마련하고 노선별로 사업성 검토를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사업 추진이 필요한 구간에 대해서는 국토부 선도사업으로 제안한다는 계획이다. 내년에는 노선별 공간계획을 마련해 국토부 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지상철도 구간이 지나가는 15개 자치구를 포함한 TF를 구성하고 지역주민과 이해관계자 등의 의견을 경청해 여론을 수렴한다.

철도부지를 데크화해 전략공간으로 조성한 파리 리브고슈, 경의선 철도를 지하화해 기존 선로구간을 선형공원으로 조성한 경의선 숲길 등 국내외 사례를 참고해 부지마다 새로운 전략 공간으로 개편한다는 계획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철도 지하화는 그간의 도시개발·정비 사업과는 또다른 도시공간의 대대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발빠른 철도 지하화 대응과 도시 대개조가 시민을 위한 공간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