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참여, 김동연 선택만 남았다"
입력: 2024.02.21 14:23 / 수정: 2024.02.21 14:23

시의회 시정질문…"경기도가 안 도와줘"
서울교통공사 노사 '실무합의서 무효' 논란도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오전 서울시 중구 서울시의회 본의회장에서 열린 제322회 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참석해 아이수루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의원의 시정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오전 서울시 중구 서울시의회 본의회장에서 열린 제322회 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참석해 아이수루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의원의 시정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경기도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두고 "경기도지사의 선택만 남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1일 오전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22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박강산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의 관련 질의에 "경기도가 기후동행카드에 들어오게 되면 서울시 예산도 나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하면 받아주겠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책임을 경기도지사에게 넘기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여태까지 그런 말씀을 한 번도 안 드렸다. 이런 기사가 그동안 수백번 나왔지만 공식적으로 처음 말씀드린다"며 "책임을 전가할 생각이 있었다면 벌써 했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저희가 서울시 예산까지 써가면서 해주겠다고 공표를 했는데, 경기도는 한푼도 댈 수 없으니 기초지자체에서 돈이 있으면 들어가라는 입장"이라며 "사실상 경기도에서 안 도와주는 것"고 말했다.

오 시장은 메가시티 논의가 '선거용'이라는 지적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는 "논의하기 적절한 시점이 됐다고 생각한다"며 "비록 선거를 앞두고 나와 선거용이라는 비판이 있지만 서울의 역사는 행정적으로 어디까지 선을 그어야 합리적인지 논의하며 꾸준히 확장됐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과 경기 사이 지자체들이 어디를 선택하고 싶은지, 시민들과 도민들은 어디를 원하는지 이런 것은 수요가 있는 만큼 깊이있는 논의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김동연 지사가 어떨 때는 '정치적 쇼'라는 극단적 표현을 하는데 과격한 표현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21일 오전 서울시 중구 서울시의회 본의회장에서 제322회 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가 열리고 있다. /이동률 기자
21일 오전 서울시 중구 서울시의회 본의회장에서 제322회 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가 열리고 있다. /이동률 기자

미혼 남녀 만남 행사인 '서울팅'을 두고는 시의원들 사이에서 상반된 의견이 나왔다.

이종배 의원(국민의힘·비례)은 "지난해 시정질문에서 이제는 지자체가 나서야될 때가 됐다는 질문에 시에서 할 수 있는 정책이 있으면 하겠다고 말했다"며 "지금 미혼남녀 정책을 아무 것도 안 하고 있다. 기껏 나온 게 1인 가구 소셜다이닝 '건강한 밥상'을 하겠다는데 미혼남녀 관련 내용은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박강산 의원은 "당사자인 청년 세대가 냉소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연애·결혼·출산 3단계를 일직선으로 할 수 있다고 보는 자체가 단편적"이라고 부정적인 의견을 냈다.

이날 질의 과정에서 타임오프제를 악용한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간부가 징계를 받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자 노조에서 '노사가 맺은 실무합의서도 무효가 됐다'는 문자를 보낸 사실이 드러났다.

김종길 서울시의원(국민의힘·영등포2)은 공사 노조 단톡방에 올라온 문자 내용을 공개했다. 이 문자는 '언론 기사화로 노사 실무합의서도 무효됐다. 이달 안에 징계가 확정돼서 내려올 것 같다'는 내용이다.

김 의원은 "어떤 방식이든 징계를 무효로 하자는 의사표시도 있었다는 것"이라며 "무파업 선언, 경영혁신안 수용을 대가로 합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의심했다.

이에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그런 실무합의서는 없다"며 "그런 제안은 들어올 수 있고 실무선에서 논의될 수는 있겠지만, 그런 제안을 줬다는 보고는 못 받았다"고 답변했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