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클린스만 선임' 정몽규 축협 회장, 종로경찰서가 수사
입력: 2024.02.19 10:21 / 수정: 2024.02.19 10:21

서울경찰청, 종로경찰서에 사건 배당
서민위, 강요·업무방해·배임 등 고발


서울 종로경찰서는 최근 서울경찰청으로부터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의 강요와 업무방해, 업무상 배임 등 혐의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사진은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대한축구협회 축구회관에서 열린 축구대표팀 사안 관련 대한축구협회 임원회의를 마치고 입장 발표를 하고 있는 정 회장 /박헌우 기자
서울 종로경찰서는 최근 서울경찰청으로부터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의 강요와 업무방해, 업무상 배임 등 혐의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사진은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대한축구협회 축구회관에서 열린 '축구대표팀 사안 관련 대한축구협회 임원회의'를 마치고 입장 발표를 하고 있는 정 회장 /박헌우 기자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일방적으로 위르겐 클린스만을 감독으로 선임했다며 업무방해 등 혐의로 고발된 사건을 서울 종로경찰서가 수사한다.

19일 경찰에 따르면 종로경찰서는 지난 15일 서울경찰청에서 정 회장의 강요와 업무방해, 업무상 배임 등 혐의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서민위)는 지난 13일 정 회장을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서민위는 "정 회장이 협회 관계자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클린스만을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감독으로 임명했다"며 "이는 강요에 의한 업무방해"라고 주장했다.

또 "클린스만 감독을 해임하지 않을 때는 2년 반 동안 지불해야 할 금액이 550만 달러(한화 약 73억5500만원), 계약 연봉 220만 달러(한화 약 29억4200만원)"라며 "공적인 돈으로서 피고발인의 일방적 결정에서 빚어진 연봉 계약은 업무상 배임"이라고 지적했다.

서민위는 지난 18일에는 정 회장과 클린스만 전 감독, 축협 김정배 상근부회장, 황보관 기술본부장을 명예훼손과 출판물 등에 의한 명예훼손, 업무방해 혐의로 추가 고발했다.

서민위는 "손흥민과 이강인 선수의 불미스런 일이 국내 언론사도 아닌 외신, 그것도 잘 알려지지 않은 영국의 언론사를 통해 보도됐다"며 "무능한 클린스만 감독 선임을 결정한 정 회장 책임론과 위약금 지불에 관한 면피용으로 사태 본질을 희석하려는 '물타기'라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했다.

경찰은 고발장 검토를 마친 뒤 조만간 서민위를 대상으로 고발인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이후 정 회장 등에 대한 조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제 막 배당을 받았다"며 "고발장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앞서 클린스만 전 감독이 이끌던 한국 축구대표팀은 지난 7일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준결승전에서 요르단에 0대 2로 패배했다. 당시 유효슈팅을 하나도 기록하지 못하는 등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 클린스만 전 감독에 대한 비난 여론이 일었다.

클린스만 전 감독을 선임한 정 회장 책임론도 불거졌다. 일각에선 클린스만 전 감독 선임 당시 전력강화위원회는 다양한 인물을 놓고 고민했으나 정 회장이 개인적 친분이 있는 클린스만을 임명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후 클린스만 경질 목소리가 높아지자 정 회장은 지난 16일 긴급 임원회의를 열고 클린스만 전 감독 경질을 공식 발표했다.

sohy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