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부터 현대까지 '인쇄 역사'…송파책박물관 기획전
입력: 2024.02.02 15:46 / 수정: 2024.02.02 15:46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8월 31일까지 송파책박물관에서 한국 인쇄사를 다룬 특별 기획전 인쇄, 시대의 기억을 품다를 개최한다. 1월 31일 서강석 구청장이 전시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송파구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8월 31일까지 송파책박물관에서 한국 인쇄사를 다룬 특별 기획전 '인쇄, 시대의 기억을 품다'를 개최한다. 1월 31일 서강석 구청장이 전시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송파구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8월 31일까지 송파책박물관에서 한국 인쇄사를 다룬 특별 기획전 '인쇄, 시대의 기억을 품다'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 인쇄의 발전상을 고려, 조선, 근대, 한국전쟁기, 현대까지 5부에 걸쳐 시대순으로 선보인다. 삼성출판박물관에서 대여한 국보 '초조본 대방광불화엄경 주본권 13'의 복제품을 포함해 140여점을 공개한다.

1부 '세상을 뒤흔든 인쇄'에서는 목판과 금속활자 인쇄를 소개한다. 특히 직지심체요절 복원본을 청주 고인쇄박물관에서 특별 대여해 전시한다.

2부 '인쇄, 지식의 보급'에서는 조선의 통치이념인 유교 전파를 목표로 태종 이후부터 금속활자로 간행한 유교 경전과 의례서, 인쇄도구 등을 선보인다. 3부 '새로운 세상을 향한 목소리'에서는 1883년 한국 최초 근대적 신문 '한성순보' 첫 발간부터 1980년대까지 100여년 간 대한민국 인쇄술의 한 축을 도맡았던 납 활자 등을 소개한다.

4부 '위기를 딛고 나아가다'에서는 한국전쟁의 폐허 속 1954년 인쇄 공장을 건립하고 국정 교과서를 인쇄한 민족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 5부 '인쇄 문화를 꽃피우다'에서는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오프셋 인쇄와 가제본 방법 등 최신 인쇄술을 다룬다.

전시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입장료는 무료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찬란한 한국사의 배경에는 언제나 책이라는 좋은 스승이 있었다"며 "인쇄술 발달과 함께 번영한 한민족의 삶을 반추하고 책 문화의 소중함을 생각하는 뜻깊은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