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상징 '해치' 15년만 새 단장…8m 아트벌룬 첫선
입력: 2024.02.01 11:15 / 수정: 2024.02.01 11:15

'노란 해치'→'분홍 해치', 단청색 현대적으로 재해석

서울을 상징하는 캐릭터 해치가 15년만에 새 단장 후 시민들을 만난다. 새 단장한 해치 모습. /서울시
서울을 상징하는 캐릭터 해치가 15년만에 새 단장 후 시민들을 만난다. 새 단장한 해치 모습. /서울시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서울을 상징하는 캐릭터 해치가 15년만에 새 단장 후 시민들을 만난다.

서울시는 1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어울림광장에서 새 단장한 해치를 8m 대형 아트벌룬 형태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2008년 오세훈 시장이 시 상징물로 지정했고 이듬해인 2009년 해치 캐릭터를 공식 발표한 후 15년 만의 재디자인이다.

그동안 시는 해치송과 애니메이션, 굿즈 등으로 홍보에 힘썼으나 지난 10여 년간 캐릭터 활용 범위가 점차 축소됐다. 2021년에는 해치 인지도가 30% 이하로 낮게 나타나는 등 혁신과 경쟁력 확보 계기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색상이다. 기존 해치의 은행노란색 대신 전통 색상인 단청의 붉은색을 재해석해 분홍색으로 바꿨다. 새롭게 창조된 쪽빛의 푸른색을 몸통 곳곳에 넣어 역사성과 현대적 감성을 동시에 표현했다.

해치 고유의 날개, 몸의 비늘, 큰 코 등은 유지하고 몸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던 머리를 몸과 통으로 이어지는 두툼한 형태로 바꿔 부드러운 인상으로 표현했다.

캐릭터 자체를 단순하게 만들어 다양한 표정과 동작 시연이 가능하게 했다. 미디어채널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캐릭터를 활용하고 확장하는 한편 한눈에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해치의 친구들도 함께 공개된다. 재앙을 막고 복을 가져다주는 신수 해치를 중심으로 사방신인 청룡, 백호, 주작, 현무가 서울을 두루 살피고 시민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함께 듣는다.

새롭게 변신한 해치의 무대는 DDP로 아트벌룬과 포토월 형태로 시민들을 만난다. 이후에도 서울페스타, 책읽는 서울광장 등 다양한 시 행사장에서도 공개해 해치 팬덤을 확보할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시민의 사랑을 받던 해치의 인지도를 다시 높이고 세계인이 주목하는 캐릭터로 발전시키는 것이 새단장의 목적"이라며 "해치 캐릭터를 활용해 서울을 전세계에 알리고 도시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