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국 최초 정수장 화학물질 누출 방재기술 도입
입력: 2024.01.17 06:00 / 수정: 2024.01.17 06:00

화학사고 공동비상대응계획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정수센터 화학물질 누출 방재기술을 도입한다. 정수센터 전경. /서울시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정수센터 화학물질 누출 방재기술을 도입한다. 정수센터 전경. /서울시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정수센터에 화학물질 누출 방재기술을 도입한다.

서울시는 서울아리수본부와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이 18일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화학물질 안전관리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아리수 생산 현장에 '에어커튼'이 적용된다. 가스 상태의 화학물질이 수평 방향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는 기술이다. 반도체 공장에서 오염 물질을 제거하거나 터널에서 발생한 화재에 안전 조치 등을 할 때 주로 쓰인다.

서울아리수본부는 올해 취수장 또는 정수센터 중 1곳에 에어커튼 시설을 시범 설치할 계획이다. 효과 분석 결과에 따라 설치 대상을 연차별로 확대한다.

아울러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서울아리수본부와 화학물질안전원은 공동비상대응계획을 수립한다. 기존에는 정수센터별로 화학사고 비상대응계획을 마련해 공조체계를 구축하기 어려웠다. 비상대응계획을 일원화하면 사업장 간 협업체계를 구축해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한영희 서울아리수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안전한 아리수 생산 현장을 조성해 근로자는 물론 시민 모두 안심할 수 있는 안전특별시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기술을 아리수 생산 현장에 적극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