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52% 정신건강 문제…실태 파악은 미흡
입력: 2024.01.12 00:00 / 수정: 2024.01.12 00:00

트라우마·우울·불면증 등 1개 이상 앓아
市, 정부사업 연계 심리상담 제공 계획


서울 시민 절반이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지만 서울시의 실태 파악은 미흡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시도 개선에 나섰다./국가정신건강포털
서울 시민 절반이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지만 서울시의 실태 파악은 미흡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시도 개선에 나섰다./국가정신건강포털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서울 시민 절반이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지만 서울시의 실태 파악은 미흡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시도 개선에 나섰다.

12일 서울연구원의 '서울시민 정신건강 실태와 정책방향'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가 운영 중인 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07년 이후 격년으로 '정신건강에 관한 서울시민 인식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다만 정신건강 실태가 아닌 정신질환자 수용도 등 정신건강 인식 수준 및 서비스 이용 추이 모니터링에 집중돼 있다.

성별, 생애주기, 사회경제적 수준 등 시민 특성에 따른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 실태 파악과 심층분석이 미흡하다 보니 선제적 개입이 필요한 고위험군 파악과 대상별 맞춤형 정신건강서비스 개발을 위한 근거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연구책임자인 김성아 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시민들의 정신건강 실태가 시시각각 변하는 만큼 주기적으로 현황을 파악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아직까지는 코로나19 때 분기별로 한다든가 이태원 참사 때 하는 것처럼 문제가 불거지면 일시적으로 하는 수준"이라고 짚었다.

서울 시민 절반 이상이 정신건강에 빨간 불이 켜진 상황에서 이같은 시스템으로는 대응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연구원이 2022년 19~74세 시민 2149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참여자의 52.5%가 외상후 스트레스 증상, 우울, 불면증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 중 1개 이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수행한 코로나19 국민 정신건강 실태조사 결과와 비교할 때 우울증을 앓는 서울 시민은 26.2%로 전국 16.9%보다 10%p 가까이 높게 조사되기도 했다.

서울 시민 절반이 정신건강 문제 1개 이상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서울시의 실태 파악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서울시도 개선에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정신건강정책 비전 선포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 시민 절반이 정신건강 문제 1개 이상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서울시의 실태 파악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서울시도 개선에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정신건강정책 비전 선포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시 정신건강 서비스가 질환 중심에 치우쳐 생애주기별 맞춤형 접근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우울' 문제를 보면 경제적 어려움이 청년과 중장년, 노년 우울군의 공통적인 스트레스 요인으로 드러났다. 연령별로 보면 청년과 중장년 우울군은 경제적 어려움이나 미취업 상황에서 주로 스트레스를 받고 노년 우울군은 가까운 사람의 죽음과 본인의 신체적 질병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정신질환자 및 고위험군 위주를 넘어서 모든 시민으로 확장된 정신건강 서비스 전달체계를 주문했다.'

시는 자치구별로 정신건강복지센터 1곳씩, 시 정신재활시설 97곳을 운영하고 있다.

김 위원은 "정신건강서비스의 핵심 전달체계인 정신건강복지센터는 기존과 같이 중증 정신질환자와 자살 고위험군 대상 관리에 집중하면서 일반 시민이 겪는 경증의 정신건강 문제는 다양한 보건복지 인프라와 대상별 특화기관에서 다루는 것이 대안일 수 있다"고 제시했다.

경증의 정신건강 문제는 보건소와 서울시 심리지원센터, 마음상담소 등 다양한 기관에서 심리상담 제공 등 1차 개입을 하고 중증 정신질환자 및 자살 고위험군은 기존처럼 정신건강복지센터가 담당하되 1차 개입기관의 범위를 넘어서는 고위험군은 2차 개입을 통해 집중관리를 하는 식이다.

서울시도 문제점을 인식하고 체계 정비에 나섰다.

서울시 관계자는 "일반시민들의 마음 건강 문제에 관심이 쏠리는 만큼 보건복지부의 '전 국민 마음건강 투자사업'과 연계한 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정신건강정책 비전 선포대회'를 열고 국민 100만명 심리상담 지원, 청년 정신건강검진 주기 2년으로 단축 등을 내용으로 하는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전 국민 마음건강 투자사업은 2026년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심리상담과 정신건강 증진을 지원하는 내용이 뼈대다.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정서·심리적 어려움이 있는 국민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정신질환을 사전에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한다는 계획이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