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안심마을보안관 전 자치구 확대
입력: 2024.01.04 11:15 / 수정: 2024.01.04 11:15

활동구역 시민 추천 접수

안심마을보안관이 공원을 순찰하고 있다. /김해인 기자
안심마을보안관이 공원을 순찰하고 있다. /김해인 기자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시민의 밤길 안전을 책임지는 안심마을보안관의 활동구역이 올해 전 자치구로 확대된다.

서울시는 안심마을보안관을 기존 16개 자치구에서 올해 25개 전 자치구로 전면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밤길 안전을 위해 전직 경찰, 무도 유단자 등 인력을 2인 1조로 구성해 심야시간대 동네 골목 곳곳을 순찰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4~12월 16개 활동구역에서 주택가 화재 예방, 축대 붕괴 위험발견 등 총 3216건의 활동을 펼쳤다.

지난해 활동구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거주지역 범죄 안전성에 대해 '안전하다'고 응답한 긍정 답변이 사업 시행 전보다 25%p 증가했다. 치안 만족도도 22.3%p 올랐다.

올해는 활동구역을 시민 목소리를 반영해 선정한다. 서울 시민 누구나 △서울시 1인가구 포털 △1인가구 공식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구글폼 링크 등을 통해 지역과 추천 사유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서울경찰청, 자치경찰위원회, 생활범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심의위원회를 거쳐 이달 중 총 25곳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활동구역으로 선정된 곳은 3월부터 보안관 순찰이 시작된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지난해 이상동기 범죄 발생 등으로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 안전에 대한 걱정과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올해 안심마을보안관을 전 자치구로 확대하니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추천을 바란다"고 말했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