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에 쇼핑센터만 줄줄이…전용 신고센터 오픈
입력: 2023.12.12 11:15 / 수정: 2023.12.12 11:15

서울시, 관광불법신고센터 개설…관광업계 불법행위 접수

서울시가 이른바 덤핑관광 근절을 위해 전용 신고창구를 만들었다. 8월 30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거리가 외국인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장윤석 인턴기자
서울시가 이른바 '덤핑관광' 근절을 위해 전용 신고창구를 만들었다. 8월 30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거리가 외국인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장윤석 인턴기자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가 이른바 '덤핑관광' 근절을 위해 전용 신고창구를 만들었다.

서울시는 관광업계 불법행위 신고창구인 관광불법신고센터를 개설,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서울관광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덤핑관광 등 불법행위를 감시한다는 취지다. 덤핑관광은 정상가격 이하의 관광상품으로 관광객을 유치한 뒤 입장료 없는 장소, 쇼핑센터 위주로만 짜여진 투어 일정을 진행하며 쇼핑센터에서 받는 수수료 등으로 손실을 충당하는 방식이다.

이 센터는 덤핑관광을 비롯해 투어일정 임의 변경, 무등록여행업 운영, 무자격 가이드 고용 등 여행과정에서 발생한 다양한 불법행위 신고를 받는다. 여행 중 피해를 봤거나 불법행위를 목격한 시민 누구나 유선 또는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다.

신고자는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여행계약서, 일정표, 사진 등 관련 입증자료를 반드시 첨부해야 한다. 신고자 신상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와 신고내용은 철저히 비밀을 보장한다.

아울러 내년부터 관광옴부즈만 제도를 도입해 업계 불공정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당사자 간 분쟁을 조정한다. 위원회는 학계, 업계, 변호사 등 전문가 10명 내외로 구성한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덤핑관광은 서울관광의 이미지를 훼손하고 관광객의 만족도를 저하시켜 어렵게 회복세에 든 관광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며 "불법 관행을 근절하고 건전한 관광질서를 확립해 3000만 관광시대의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