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범죄피해자 원스톱 지원…법무부와 맞손
입력: 2023.11.15 14:20 / 수정: 2023.11.15 14:20

내년 7월 서울여성플라자에 지원센터…심리·복지·고용·금융까지

오세훈 서울시장이 올 8월 18일 오후 관악산 등산로 범죄현장으로 이동하며 박민영관악경찰서장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이 올 8월 18일 오후 관악산 등산로 범죄현장으로 이동하며 박민영관악경찰서장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서울시

[더팩트 | 김해인 기자] 다층적 피해로 고통받는 범죄피해자가 한 곳에서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원스톱센터가 내년 서울에 문을 연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5일 오후 2시 동작구 서울여성플라자에서 한동훈 법무부장관과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센터' 설치·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범죄피해자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의 하나로 마련됐다. 법무부와 시가 협력해 범죄피해자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한 공간에서 제공하는 센터를 설치·운영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앞서 시와 법무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방송통신위원회, 대검찰청,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8차례에 걸쳐 범죄피해자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협의체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지원을 한 곳에서 제공하고 유기적 연계·통합 지원이 가능한 센터의 필요성에 대해 합의, 서울에 제1호 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센터는 내년 7월 서울여성플라자 3층에 문을 연다. 이곳에는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스토킹피해자 원스톱지원 사업단, 다시함께상담센터 등 시가 범죄피해자 지원을 위해 운영하는 기관들이 모여있어 시너지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피해자의 지원 관점에서 중첩적으로 발생하는 모든 범죄유형에 대해 신변보호·수사협력·심리·법률·고용·복지·금융 지원 및 의료 연계 등 전 과정을 이곳에서 통합 지원한다. 그간 각종 지원 서비스를 받기 위해 여러 기관을 방문해야 했던 피해자들의 수고와 불편을 덜고, 더 체계적인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오세훈 시장은 "시는 스토킹범죄, 디지털성범죄 등 진화하고 다양해진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해왔고 다각도로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관련 기관들과 힘을 합쳐 범죄 피해자들이 좀 더 빨리 치유돼 일상을 회복할 수 있고, 시민이 안전한 서울을 함께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