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을 물류센터로…'1조 적자' 활로 찾는 서울교통공사
입력: 2023.11.15 00:00 / 수정: 2023.11.15 00:00

역사 보관함, 화물 전용열차 등 활용 구상
10년 간 1.6조 편익 예상…새 먹거리 가능성


누적된 적자로 재정난을 겪고 있는 서울교통공사가 물류운송으로 활로를 모색한다. 중계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무인보관소. /서울교통공사
누적된 적자로 재정난을 겪고 있는 서울교통공사가 물류운송으로 활로를 모색한다. 중계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무인보관소. /서울교통공사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누적된 적자로 재정난을 겪고 있는 서울교통공사가 물류운송으로 활로를 모색한다.

요금인상에도 운임원가에 못 미치는 기본요금과 무임수송 비용 등으로 한계에 이른 경영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다.

서울교통공사는 2030년까지 서울 택배 물동량의 10%를 지하물류로 전환해 물류운송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를 세웠다.

역사 인프라 확장을 중심으로 하는 1단계, 도심 공유 배송 2단계, 역사·차량 기지 공동물류센터 구축 3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로 2020년부터 도시철도 기반 생활물류 체계 구축 계획을 발표하고 생활물류지원센터를 건립했다.

생활물류 지원센터는 유·무인 택배물품 보관·접수·픽업, 개인물품 보관, 개인 교통수단 관리 등 통합형 생활물류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다. 1~8호선 275개 역에 338곳의 물품보관함(T-Locker), 7곳의 유인보관소(T-Luggage), 24곳의 무인보관소(T-Storage)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올 하반기부터는 2단계 계획으로 지하철 이용시민이 물품보관함 간 소형화물을 운송해주는 공유배송 서비스를 운영한다. 지하철역과 역을 잇는 택배 개념으로 지하철을 타는 시민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고 배송에 참여할 수도 있다.

2025년부터는 역사·차량기지 공동물류센터 구축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337개 역과 357.46㎞ 지하철로를 활용해 차량기지 공동물류센터를 만들고 화물 전용 열차를 이용해 운송한다. 이를 위해 도시철도법 시행령 개정 등 관련 법적 근거를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누적된 적자로 재정난을 겪고 있는 서울교통공사가 물류운송으로 활로를 모색한다. 무인보관소인 또타스토리지 지도. /서울교통공사
누적된 적자로 재정난을 겪고 있는 서울교통공사가 물류운송으로 활로를 모색한다. 무인보관소인 또타스토리지 지도. /서울교통공사

물론 물류사업 하나로 당장 경영상황이 개선되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기준 누적적자는 17조6808억 원에 달하지만 내년부터 2033년까지 10년간 물류운송 사업으로 예상되는 편익은 1조6211억 원 수준이다.

그러나 물류운송은 외부의 지원 없이 공사의 자산을 활용할 수 있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계산이다. 여기에 1인 가구 증가와 전자상거래 활성화 등에 따른 급속한 택배 물류 시장의 성장 가능성, 시민 편익 증진에 기여하는 점도 매력적이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지난달 31일 공사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전통 방식보다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며 "요즘 트렌드인 물류체계를 지하철을 활용해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당장 재정적자 해소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며 "빚내서 빚을 메꿔야 되는 상황이 계속될 텐데 운수수익 말고 중장기적 가능성이 있는 영역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에 따르면 2021년 기준 택배 물동량은 36억 개로 2013년 이후 연평균 11%씩 증가했다.

공사와 김영민 아주대 교수 연구팀이 수행한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을 통한 도시철도 공동물류 플랫폼 실용화 방안 연구'에서는 기존 도심물류 인프라의 한계를 지적했다.

연구진은 "당일배송, 새벽배송 등의 새로운 물류 모델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기존 도심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실질적으로 공간적, 제도적 한계가 있다"며 "기존 지상 도로 중심의 도심 물류 시스템을 넘어서 지하 공간을 활용하는 새로운 도시물류 인프라 구축 필요성이 증대되는 시점"이라고 분석했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