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인력감축·외주화 접점 없어"
사측 "대화 통해 조속히 정상화"
10일 오후 6시까지 경고 파업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내일 오전 9시부터 경고파업에 들어간다.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8일 서울 성동구 본사에서 열린 본교섭 회의에 앞서 피켓팅을 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내일 오전 9시부터 경고파업에 들어간다.
서울시와 사측은 대체인력을 투입해 출근시간대 운행률을 평소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명승필 서울교통공사 노조 위원장은 8일 오후 9시 16분쯤 서울 성동구 본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시와 공사의 입장 변화를 촉구하는 의미로, 시민 안전을 고려하면서 내일부터 10일 주간 근무까지 경고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날 교섭에서 사측의 일부 변화된 제안이 있었으나 최종적으로는 공사는 인력 감축, 안접업무 외주화 입장을 철회하지 않았다"며 "정년퇴직 인력조차 채용하지 못한다는 입장을 고수해 결렬됐다"고 설명했다.
노조가 9일부터 파업 돌입을 예고한 가운데 노사는 이날 오후 3시께부터 최후 교섭을 시작했지만 곧바로 정회했다. 이후 본교섭을 속개하지 못한 채 물밑 실무교섭 차원에서 최종 결렬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두고 돌입한 최종교섭이 시작과 동시에 중단됐다.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8일 서울 성동구 본사에서 열린 본교섭 회의에 앞서 피켓팅을 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
양측은 최대 쟁점인 인력 감축과 안전업무 외주화를 두고 결국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공사는 지난해 말 기준 누적적자가 17조6808억 원에 달해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인력 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2026년까지 정원 1만6367명의 13.5%인 2212명을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인력 감축은 자회사 및 민간업체에 업무를 위탁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공사는 인위적 구조조정이 아니라 장기적 정원축소라는 입장이다.
노조는 무리한 인력 감축이 안전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 찬성률 73.4%로 가결했다. 이후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최종 조정 회의에 나섰지만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하고 조정이 종료됐다.
노조 관계자는 "인력감축과 안전업무 외주화에 대한 회사의 강압적인 입장에 대해 노사간 접근이 안 된 것"이라며 "당장 올해 (정년)퇴직하는 276명의 인력 공백이 있으니 그거라도 채용해서 공백을 메우며 협의를 진지하게 하는 건 어떻냐는 제안도 회사는 곤란하다고 해서 접점이 찾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전국철도노동조합 파업 이틀째인 올 9월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 지하철 4호선 오이도행 역사 안에서 시민들이 지연된 열차를 기다리고 있다. /장윤석 인턴기자 |
김정섭 서울교통공사 노조 미디어소통국장은 "이날 비록 의견이 합치되지 않아 결렬되고 경고 파업에 돌입하지만, 기본적으로 언제라도 변화된 입장과 진지한 제안이 있다면 파업 중에도 교섭을 할 의향은 있다"고 말했다.
일단 파업 기간은 내일 오전 9시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다.
공사는 필수유지업무 및 대체 인력 등을 확보해 평일 출근시간대인 오전 7~9시 열차 운행률을 평소와 같이 100% 수준으로 유지한다. 다만 평상시간 운행률은 1·3·4호선 코레일 구간을 포함해 약 82%로 예상돼 퇴근길 시민 불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퇴근시간대인 오후 6~8시는 운행률 저하에 따른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비상대기 열차 7대를 대기시키고, 혼잡도가 높은 2호선은 임시열차 5편성을 추가 투입한다.
공사 관계자는 "노조의 파업 예정으로 1~8호선 열차 운행률이 낮아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공사는 노조와의 대화를 통해 지하철 운행이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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