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공릉동에 '장애인 친화 미용실 2호점' 문 연다
입력: 2023.11.07 17:16 / 수정: 2023.11.07 17:16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공릉동에서 장애인 친화 미용실 2호점의 문을 연다. /노원구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공릉동에서 장애인 친화 미용실 2호점의 문을 연다. /노원구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공릉동에서 장애인 친화 미용실 2호점의 문을 연다.

노원구는 15일부터 장애인 친화 미용실 '헤어카페 더휴 2호점' 시범운영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일반 미용실을 이용하기 어려운 장애인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전국 최초로 선보인 장애인 친화 미용실이다.

현재 미용실 예약 대기 기간은 평균 2~3개월로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1호점 이용자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 97.1%가 '매우 만족'한다는 답변을 내놨다. '더 이상 눈치를 보지 않고 미용실을 다닐 수 있어 편하다', '서비스가 좋다' 등 의견이 주를 이뤘다.

다만 이용자 증가로 예약이 어려워지고 있고, 상계동에 위치해 공릉~월계 권역에 거주하는 장애인들은 이용 시 거리가 멀다는 불편함이 있어 미용실을 추가로 조성해 달라는 요청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이에 구는 상계점 운영 경험을 토대로 공릉점 조성에 나섰다. 15~29일 약 2주간의 시범 운영을 거쳐 30일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공릉동에서 장애인 친화 미용실 2호점의 문을 연다. /노원구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공릉동에서 장애인 친화 미용실 2호점의 문을 연다. /노원구

공릉점은 상계점과 동일한 운영 방식을 유지한다. 모든 장애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샴푸도기, 장애인 전용 실내 화장실, 장애인 이동 리프트, 전동 휠체어 충전소 등 전용 시설을 갖췄다. 샴푸도기 시스템의 팔걸이 양쪽 설치, 거울 크기 확대 등 이용자 의견을 반영해 서비스의 정교함을 높였다.

시중가보다 50% 이상 저렴한 금액 책정도 유지한다. 커트 6900원, 펌 1만9000원, 염색 1만5900원, 열펌 3만9000원, 클리닉 2만2000원 등이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대상자는 저렴한 이용료에 추가로 적용되는 50%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미용 서비스 품질에 가장 신경썼다. 단순히 장애 인식 교육을 이수했다거나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실장급 이상의 전문 경력 미용사를 배치해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자 했다.

이용 대상은 구 등록 장애인으로, 사전 예약은 15일부터 전화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 매주 월·화·목·금·토요일 오전 10시~오후 7시 운영하며, 매주 수요일과 공휴일은 휴무다.

구는 28일 오후 3시 공릉점에서 장애인단체장 및 시설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호점 개관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장애인 친화 미용실은 전국적으로 퍼져나갔으면 하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 친화사업을 확대해 장애인도 비장애인이 누리는 일상생활을 동일하게 누리는 '장애인 친화도시 노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