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현장 '10·29 기억과 안전의 길' 마련
입력: 2023.10.26 14:00 / 수정: 2023.10.26 14:00

"기억과 애도 더해 안전의 공간으로…관심과 연대 부탁"

권은비 10.29 기억과 안전의 길 미술가가 26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열린 10.29 기억과 안전의 길 조성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서예원 인턴기자
권은비 10.29 기억과 안전의 길 미술가가 26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열린 '10.29 기억과 안전의 길 조성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서예원 인턴기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이태원 참사 1년을 앞두고 서울 용산구 사고 현장에 추모 공간이 조성됐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26일 오전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10.29 기억과 안전의 길' 조성식을 열었다.

추모 공간에는 게시판과 표지판이 설치됐다. 표지판에는 '10.29 기억과 안전의 길'이라는 문구가 적혔다. 게시판에는 참사에 대한 설명과 시민이 작성한 추모 메시지, 사진 등이 게재됐다. 골목길 입구에는 '우리에게 아직 기억할 이름이 있다'는 문구가 새겨졌다.

희생자 고(故) 이주영 씨 아버지인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위원장은 "이제는 기억과 애도에 더해 안전의 공간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자 한다"며 "모두가 안전하게 일상을 보낼 수 있는 사회가 되는 것이 유가족이 가장 바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모 공간을 디자인한 미술가 권은비 씨는 "길을 오르면 반대편 길목에도 '10.29 기억과 안전의 길'이 바닥에 한글과 영문으로 새겨졌다"며 "오기를 주저하는 사람들이 앞으로 많이 와주고 희생자들을 기억해 줬으면 한다. 참사가 남겨준 과제를 해결하도록 함께 노력해달라"고 설명했다.

이지현 시민대책회의 공동운영위원장은 "오늘 과정은 어디까지나 중간 과정으로 특별법이 비록 법사위에서 잠자고 있지만 국회에서 통과되고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질 때 비로소 진정한 의미의 추모가 가능하다"며 "많은 시민분의 관심과 연대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앞서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이태원관광특구협의회는 용산구 참사대책추진단과 협의를 통해 추모 공간을 마련하기로 했다. 서울시와 용산구가 추모 공간 조성 예산을 절반씩 부담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