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버스·따릉이까지…50만명 연간 34만원 혜택
내년 1~5월 시범운영
서울시가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원스톱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한다. /김세정 기자 |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서울시가 월 6만5000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을 도입한다.
서울시는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가격은 6만5000원이며, 구매 뒤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내년 1~5월 시범운영 후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지하철은 1~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 가능하며,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된다. 또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 이용이 불가능하다.
버스는 서울 시내버스·마을버스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다른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 안에서도 이용할 수 없다.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향후 리버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대중교통 인프라가 제한적인 지역에서 따릉이와 지하철역·버스정류장을 연계해 대중교통 사각지대도 해소한다. /이동률 기자 |
그동안 대중교통 통합환승요금제 등 편리하고 합리적인 대중교통 정책을 추진했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승용차 이용이 증가하고 있어 다시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을 끌어 올릴 정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시내 온실가스 전체 배출량 중 수송 분야 온실가스가 17%를 차지함에 따라 이를 줄이려면 대중교통 활성화가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시민 약 50만 명이 1인당 연간 34만 원 이상 할인 혜택을 받게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 승용차 이용이 연간 1만3000대 가량 감소해 3만2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카드 도입과 함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정책도 추진한다. 종사자 100인 이상 기업에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해 임직원에게 배부할 경우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 추가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교통 분야 기후위기 대응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가 핵심"이라며 "교통요금 인상으로 느끼실 가계 부담을 덜어들이기 위해 기후동행카드를 안정적으로 도입·운영하고, 시민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동행하는 교통정책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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