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철 신임 남부지검장 "공정한 총선 위한 역할 중요"
입력: 2023.09.08 19:48 / 수정: 2023.09.08 19:48
김유철 신임 서울남부지검장이 8일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총선에서 검찰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남윤호 기자
김유철 신임 서울남부지검장이 8일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총선에서 검찰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황지향 인턴기자] 김유철 신임 서울남부지검장은 8일 "내년 총선이 공정선거가 되도록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 지검장은 이날 오전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250개 선거구 중 남부지검이 10개 선거구를 담당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울산지검 공안부장과 대검 공안 2·3과장, 대검 공공수사부장 등을 지낸 김 지검장은 '공안통'으로 평가받는다.

남부지검에서 진행되고 있는 야권 관련 수사가 편파적이라는 지적에는 선을 그었다. 김 지검장은 "막중한 책임감이 있다. 공정하고 우려가 없게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증권범죄 중점 검찰청인 만큼 금융위원회나 금융감독원과 협력 의사도 밝혔다. 김 지검장은 "금융사건이나 증권범죄는 정말 어려운 것이다.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부해야겠다"며 "남부지검엔 전문성을 갖춘 분들이 많이 와있다. 다른 기관과의 호흡도 중요하다. 유기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방법을 찾겠다"고 설명했다.

김 지검장은 전임 지검장인 양석조 대검 반부패부장에게 라임, 옵티머스, 디스커버리 펀드 등 이른바 '3대 펀드' 사건을 포함해 진행 중인 10대 사건에 대해 보고받았다.

김 지검장은 "국민 상당수가 주식과 가상자산 투자에 나서는 만큼 시장의 규칙을 파괴하는 사람이 있다면 국가가 나서서 역할을 해야 한다"라며 "공정하고 투명하게 시장 질서가 돌아갈 수 있도록 정확·신속하게 법 집행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hy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