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결핵 퇴치' 총력…검진에서 완치까지
입력: 2023.09.04 16:44 / 수정: 2023.09.04 16:44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결핵 퇴치에 총력을 기울인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결핵 검진을 실시하는 모습. /영등포구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결핵 퇴치에 총력을 기울인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결핵 검진을 실시하는 모습. /영등포구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결핵 퇴치에 총력을 기울인다.

영등포구는 찾아가는 결핵 검진 확대 등을 담은 '결핵관리 시행계획'을 수립한다고 4일 밝혔다.

발병과 전파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의 검진과 치료를 강화해 범 지역사회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2027년까지 결핵 발생률을 지난해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이겠다는 목표다.

우리나라 결핵 발생률은 26년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 중 1위를 차지했다. 노숙인과 의료수급자 등 사회·경제적 취약계층과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늦게 발견할 경우 폐 기능 장애를 초래한다.

이번 계획을 통해 노인, 노숙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결핵검진을 확대한다. 아울러 결핵 고위험 국가로 지정된 35개국에서 들어오는 외국인에 대해 입국 전 단계에서 올바른 결핵검진이 이뤄지도록 한다.

치료 거부자에게는 입원비와 격리치료비를 지원하고, 연락 두절 환자의 신원을 추적해 지역사회 결핵 확산을 예방한다. 취약계층 환자의 경우 입원부터 간병, 이송까지 지역사회 보건·복지 자원과 연계해 치료를 돕는다는 계획이다.

영등포구 관계자는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결핵 감염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세워 철저히 예방하겠다"며 "그간 코로나19에 집중된 의료 역량을 재분배해 각종 감염병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