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암 소각장 주민설명회 502회…전처리시설 검토"
입력: 2023.08.31 16:43 / 수정: 2023.08.31 17:07

청소차 전용도로·폐기물 저장소 등 지하화
주민건강영향평가 별도 실시


서울시가 추진 중인 신규 소각장 입지로 마포구 상암동이 최종 선정됐다. 김권기 서울시 자원회수시설 추진단장이 31일 오후 시청에서 자원회수시설 입지결정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시가 추진 중인 신규 소각장 입지로 마포구 상암동이 최종 선정됐다. 김권기 서울시 자원회수시설 추진단장이 31일 오후 시청에서 자원회수시설 입지결정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서울시가 추진 중인 신규 소각장 입지로 마포구 상암동이 최종 선정됐다.

서울시는 선정 과정에서 주민설명회를 502회 개최하는 등 주민 의견 수렴 절차를 충분히 거쳤고 소각장 대안으로 제시되는 쓰레기 전처리 시설에 대해서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김권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자원회수시설추진단장은 31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소각장 입지 선정 관련 기자설명회를 열고 "지난해 8월 상암동을 유력 후보지로 발표한 뒤 반대 주민과의 소통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을 기울였다"며 "제도상으로 보장된 주민 의견수렴 절차를 지키기 위해 주민 한 분 한 분을 뵙고 사업 설명을 드리는 등 찾아가는 설명회를 502회 진행했다"고 밝혔다.

시는 신규 소각장 입지로 상암동을 최종 선정해 이날 결정·고시했다. 향후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와 행정안전부 투자심사, 환경부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치게 된다. 2만1000㎡ 규모의 새 소각장이 들어서면 현재 가동 중인 시설은 2035년 폐쇄한다.

시는 마포구청장과 구민 등이 소각장 대안으로 요구한 전처리 시설에 대해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 단장은 "전처리 폐기물을 현재로서는 서울에서 처리할 수 없다. 폐기물을 지방에 보내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딜레마가 있다"며 "마포구청장 제안을 심각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 소각장은 시설 뿐만 아니라 청소자 전용도로, 폐기물저장소 등을 지하에 만든다는 방침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오염방지설비와 검증된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한다.

아울러 지상부는 주변 공원과 수변 공간에 어울리는 문화시설과 전망대를 설치해 시민과 관광객이 즐겨 찾는 공간으로 만든다. 1000억 원 규모의 주민편의시설도 제공한다.

환경영향평가와 별도로 주민건강영향평가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김 단장은 "주민들이 걱정하는 부분이 있는 만큼 주민들과 협의해서 소각장이 만들어지면 건강영향평가를 별도로 하겠다"고 약속했다.

완공 시기는 당초 2026년 12월로 예정했으나 다소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김 단장은 "전략영향평가나 고시를 3월 말로 계획했는데 5개월이 늦어졌다"며 " 지금으로 봐서는 (완공시기를 맞추기) 어려운 여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선) 2026년 12월 31일까지 준공한다는 게 목표다. 여의치 않을 경우 다른 대안도 준비해서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