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권센터 "채 상병 사건 수사 외압 시작은 대통령실"
입력: 2023.08.28 15:53 / 수정: 2023.08.28 15:53

"윤석열 대통령, 사단장 이첩 보고받고 격노" 주장

군인권센터가 고 채 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시작이 대통령실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남용희 기자
군인권센터가 고 채 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시작이 대통령실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고 채 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시작이 대통령실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이 주관한 비공개 수석보좌관회의가 열렸고, 해당 자리에서 임성근 해병대 1사단장을 혐의대상자로 포함해 이첩하는 것을 놓고 분노했다고 주장했다.

센터는 2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센터 교육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BC '스트레이트' 보도를 언급하며 수사 결과를 보고 받은 윤 대통령이 격노해 이종섭 국방부 장관을 질책했고, 이후 수사 결과 언론브리핑이 취소됐으며 결과를 수정하는 등 조직적 외압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센터는 지난달 31일 오전 대통령실에서 열린 비공개 수석비서관 회의 때 윤 대통령이 해병대 수사단 수사 결과를 놓고 격노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예정됐던 언론 브리핑과 국회 설명회가 취소됐다는 것이다.

당시 수사 결과는 1사단장 임성근 소장 등 8명을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경찰에 이첩하겠다는 내용이었다고 한다.

센터는 "같은 날 오후 국방부 장관이 차관에 사건 재검토를 지시했고 혐의자와 혐의 내용을 빼라는 등 외압이 시작됐다"라며 "국가안보실 차장이 직접 상황을 챙기고 있었으며 그만큼 대통령실도 사안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었다"라고 주장했다.

수사단이 지난 8일 오전 10시쯤 경북경찰청에 사건을 이첩한 뒤 오후 내내 수사단장 보직해임 조치가 이뤄졌다가 철회됐다 다시 이뤄지는 등 혼란이 있었으며 국방부검찰단이 경찰에 사람을 급파해 기록을 무단으로 회수했다고도 덧붙였다.

센터는 국회의 조속한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지난 26일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하는 국회국민동의청원 5만명을 달성했고 청원은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됐다. 센터는 "국가안보실 관계자는 물론 31일 수석비서관회의 참석 인원 전체에 조사 개최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