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단체관광 재개…명동 '바가지' 오명 벗을까
입력: 2023.08.16 00:00 / 수정: 2023.08.16 00:00

관광개선추진단 구성…상품 개발 총력
명동 전역 가격표시 의무지역 지정


서울페스타 2023 명동 페스티벌이 열린 4월 30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를 찾은 관광객이 거리를 걷고 있다. /박헌우 기자
'서울페스타 2023 명동 페스티벌'이 열린 4월 30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를 찾은 관광객이 거리를 걷고 있다. /박헌우 기자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중국 단체관광이 6년여 만에 재개되면서 '핫플' 명동도 기대감에 들뜨고 있다.

관할 지자체인 중구는 손님몰이를 위해 바가지요금 근절과 관광상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16일 중구에 따르면 K-푸드와 관광지를 연계한 관광상품을 개발 중이다. 특히 올해는 다양한 미식축제를 준비하는 데 팔을 걷어부쳤다.

다양한 미식축제를 개최해 해외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목표다. 올 10월 개최 예정인 '거리음식X수제맥주' 축제가 대표적이다.

명동 길거리 음식과 서울·경기 지역의 개성있는 수제맥주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쿠폰을 발행한다. 여러 종의 수제맥주와 어울리는 음식 페어링 팁을 알려주는 '비어 도슨트'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다양한 체험 및 이벤트도 제공한다. '나의 최애 맥주-푸드 궁합찾기', '맥덕 인증상', 포토존, 무대공연 등 젊고 트렌디한 이미지로 관광객을 사로잡는다는 구상이다.

중구 관계자는 "매년 정기적으로 축제를 열어 명동 가을 관광 프로그램으로 상품화할 예정"이라며 "오전에 남산과 남대문시장을 투어하고, 면세점 쇼핑 후 축제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유력하다"고 소개했다.

내년부터는 지역 인프라를 활용한 미식투어 프로그램을 발굴할 계획이다. 을지로·신당동 등 MZ세대의 핫플레이스와 명동·남산·DDP 등 관광명소, 재래시장을 연계해 관광객들에게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명동 거리에 위치한 노점에서 한 외국인이 현금을 건네고 있다. /김해인 기자
명동 거리에 위치한 노점에서 한 외국인이 현금을 건네고 있다. /김해인 기자

비판이 끊이지 않았던 바가지 요금 잡기에도 나섰다. 지난달 관광개선추진단을 구성하고 △관광서비스 개선 △거리가게 정비 △물가안정 △거리환경 정비 등 4개 분야 대책을 추진 중이다.

먼저 명동 전역을 가격표시 의무지역으로 지정했다. 상인들은 글자크기 15포인트 이상으로 가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난달 3일부터 이달 4일까지 점포 297곳을 방문한 결과 일부 가게는 글자크기 규격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중구 관계자는 "점검 결과 전반적으로 가격표시제를 준수하고 있었다"면서도 "일부 점포에서는 가격표시 필요성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돼 지속적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광서비스 마인드 개선사업도 추진한다. 지난달 명동 상인들을 대상으로 관광객 환대 마인드 안내문을 배포하고, 명동상인회와 면담을 진행했다.

이달 중에는 관광객 환대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웰컴(Welcome) 명동', '스마일(Smile) 명동' 등 스마일 스티커를 배부하고, 상인 대상 '찾아가는 환대교육'도 진행한다.

중구 관계자는 "최근 해외 방한객이 증가하고 K-바가지 문제가 이슈화됨에 따라 서울의 대표 관광지인 명동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며 "관광객 편의개선을 위한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