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DNA' 갑질 공무원 사과…"자녀 경계성 지능"
입력: 2023.08.13 15:27 / 수정: 2023.08.13 16:40

"'왕의 DNA', 치료기관 자료 일부"
"제 직업이 협박으로 느껴졌을 것이라 생각 못 해"


자녀가 왕의 DNA를 가졌다며 담임교사에게 갑질을 한 교육부 5급 사무관이 교사와 학교에 사과했다. /전국초등교사노동조합
자녀가 '왕의 DNA'를 가졌다며 담임교사에게 갑질을 한 교육부 5급 사무관이 교사와 학교에 사과했다. /전국초등교사노동조합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자녀가 '왕의 DNA'를 가졌다며 담임교사에게 갑질을 한 교육부 5급 사무관이 교사와 학교에 사과했다. 다만 공분을 산 '왕의 DNA'라는 표현은 치료기관의 자료를 그대로 전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전국초등교사노동조합에 따르면 이 사무관은 지난해 10월 자녀 담임교사를 아동학대로 신고했다. 이어 교체된 새 담임교사에게는 "왕의 DNA를 가진 아이이기 때문에 왕자에게 말하듯이 듣기 좋게 돌려서 말해도 다 알아듣습니다" "하지마. 안돼. 그만 등 제지하는 말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등 요구가 담긴 글을 메일로 보냈다. 이 사무관은 직위해제됐으며, 교육부는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 사무관은 13일 교육부 출입기자단에 보낸 사과문에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선생님과 학교 관계자 등에게 마음의 상처를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20년 동안 하위직 공무원으로 일하면서 선생님들을 그 누구보다 존경하며 교육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했고, 선생님을 존경해야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며 "그러나 경계성 지능을 가진 자식에 대한 안타까움으로 지혜롭게 대처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사무관은 "담임선생님에게 드린 자료는 임의로 작성한 것이 아니라 치료기관의 자료 중 일부이며, 교장 선생님과 상담 중 우리 아이의 치료를 위해 노력한 과정을 말씀드렸더니 관련 정보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셔서 새로운 담임선생님께 전달해드렸다"면서 "전후 사정의 충분한 설명 없이 메일로 자료를 전달했으니 황당한 요구로 불쾌하셨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학교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를 위해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기관에서 준 자료를 전달한 것이 선생님께는 상처가 되셨을 것까지 생각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 사무관은 "발달이 느리고 학교 적응이 어려운 아이가 학교 교실에 홀로 있었던 사실, 점심을 먹지 못한 사실, 반 전체 학생이 우리 아이만을 대상으로 나쁜 점, 좋은 점을 쓴 글이 학교종이 알리미앱에 올라간 사실을 안 순간 부모로서 두고만 볼 수 없었기에 학교 측에 이의를 제기했다"며 "다만 그 과정에서 저의 직장과 제가 6급 공무원이었다는 사실을 단 한 번도 말씀 드린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그는 또 "그래서 제 직업이 선생님에게 협박으로 느껴졌을 것으로 생각하지 못했다"며 "혹여나 진행 과정에서 제가 기억하지 못하는 실수가 있었다면 사과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 사무관은 "학교 교권보호위원회 결정을 존중하고 조속히 위원회 결정을 이행하도록 하겠다"며 "다시 한번 당시 선생님들에게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재차 사과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