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내'보다 '힘들었지?'…서로 마음 달랜 공무원들
입력: 2023.08.09 00:00 / 수정: 2023.08.09 00:00

송파구 '마음달램문구 공모' 수상 직원 인터뷰
"민원인 진심으로 돕고 싶어…존중 부탁"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악성민원 등 감정노동과 수방·폭염 비상근무로 지친 공무원들을 격려하고자 개최한 마음달램문구 공모전 수상자들. 왼쪽부터 김진주 주임, 김재린 주임, 성미나 주임. /송파구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악성민원 등 감정노동과 수방·폭염 비상근무로 지친 공무원들을 격려하고자 개최한 '마음달램문구 공모전' 수상자들. 왼쪽부터 김진주 주임, 김재린 주임, 성미나 주임. /송파구

[더팩트 | 김해인 기자] "'힘내'라는 말보다 '힘들었지?' 말 한 마디에 툭 풀어지는 마음."(김재린 주임)

"하하 힘든 일은 잊고 웃어봐요. 호호 불어 먼지처럼 털어버려요."(김진주 주임)

"우리의 예쁜 매일을 놓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우리를 사랑할 수 있도록."(성미나 주임)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개최한 '마음달램문구 공모전' 수상작들엔 공통점이 있다. 7·8급 공무원들이 글귀를 통해 서로를 따뜻하게 격려하고 실수를 포용한다는 점이다.

구는 악성민원 등 감정노동과 수방·폭염 비상근무로 지친 공무원들을 격려하고자 올해 처음으로 공모전을 열었다.

수상자인 김재린 민원행정과 주임과 김진주 도시계획과 주임, 성미나 민원행정과 주임은 7일 송파구청 카페에서 <더팩트>와 인터뷰를 가졌다.

1등을 차지한 김재린 민원행정과 주임은 5년차 공무원이다. 평소 힘들 때 글귀를 찾아보거나 책을 읽는데, 자신이 쓴 글로도 많은 사람들이 위로를 받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이었다고 한다.

김 주임은 "평소에 말이 주는 힘을 믿고있다"며 "공감하는 자세가 위로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눈을 반짝였다.

그는 업무특성 상 감정노동에 많이 시달린다. 최대한 친절하게 도와주려 하지만, 법적으로 안되는 경우 설명을 해도 막무가내로 해달라며 욕설을 뱉거나 큰소리를 내는 경우가 심적으로 가장 힘들다고 한다.

반면 민원을 처리하며 뿌듯함을 느끼기도 한다. 한 어르신에게 다른 곳에서 해결해야 하는 서류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렸더니 "따스하게 가족같이 잘 처리해준다"는 칭찬이 돌아왔다.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악성민원 등 감정노동과 수방·폭염 비상근무로 지친 공무원들을 격려하고자 개최한 마음달램문구 공모전 수상작. 이달 1일부터 구청 식당 외벽에 다채로운 일러스트 삽화와 함께 선정 문구를 전시 중이다. /송파구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악성민원 등 감정노동과 수방·폭염 비상근무로 지친 공무원들을 격려하고자 개최한 '마음달램문구 공모전' 수상작. 이달 1일부터 구청 식당 외벽에 다채로운 일러스트 삽화와 함께 선정 문구를 전시 중이다. /송파구

3년차 공무원인 도시계획과 김진주 주임은 구 캐릭터인 '하하호호'를 응용해 재치있는 문구를 떠올렸다. 그는 상품으로 받은 음료 상품권으로 팀원들에게 커피를 샀다며 미소지었다.

김진주 주임도 노점단속 등 업무를 하며 사람을 상대하는 게 가장 힘들다고 한다. 생계와 연결되거나 생활이 어려운 시민들과 마주하다보니 강하게 밀어부칠 수도 없는 게 현실이다. 그렇다고 단속을 안 하면 민원이 들어온다.

그는 "경력이 오래된 것도 아니다 보니 민원을 상대하는 게 어렵다"며 "욕을 하거나 위협한 적도 많다. 물건을 찾으러 왔다가 왜 가져갔냐며 세게 나오시는 분들도 가끔 계셔서 그럴 때 대응하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8년차 공무원인 민원행정과 성미나 주임은 참가상을 받았다. '2살 아이를 키우는 워킹맘'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그는 육아를 하며 감수성이 풍부해져 따뜻한 말 한마디에 큰 위로를 받는다고 했다.

성 주임은 "내가 생각했던 말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참여했다"며 "(수상작은) 딸을 생각하면서 처음 생각했던 문구인데, 어느 순간 육아를 하다보니 저를 향한 문구가 됐다"고 말했다.

송파구 인트라넷에는 다들 지쳐있는 와중 좋은 마음을 나눠줬다, 핸드폰 배경화면으로 하고 싶다, 보고만 있어도 저절로 힐링된다라는 글이 올라오는 등 반응이 뜨겁다. /송파구
송파구 인트라넷에는 '다들 지쳐있는 와중 좋은 마음을 나눠줬다', '핸드폰 배경화면으로 하고 싶다', '보고만 있어도 저절로 힐링된다'라는 글이 올라오는 등 반응이 뜨겁다. /송파구

구는 공무원부터 구민 모두 힐링할 수 있게 문구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또 직원들이 컴퓨터 화면보호기 배경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인트라넷에는 '다들 지쳐있는 와중 좋은 마음을 나눠줬다', '핸드폰 배경화면으로 하고 싶다', '보고만 있어도 저절로 힐링된다'라는 글이 올라오는 등 반응이 뜨겁다.

앞으로 바라는 점을 묻자 세 직원은 "공무원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처우 개선"이라고 입을 모았다.

성 주임은 "민원인들을 정말 진심으로 도와드리고 싶은데 내부사항이나 법률상 안 되는 부분도 있다"며 "무조건 못하게 하는 게 아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있다는 걸 알아줬으면 한다. 막 대하시기도 하는데 존중해달라"고 부탁했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