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신혼부부 3억까지 대출…주거비 부담 덜어준다
입력: 2023.07.13 11:15 / 수정: 2023.07.13 11:15

대출이자 최대 연 4%, 10년간 지원
신혼부부학교 시범 운영


서울시가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임차보증금 대출 한도를 3억 원까지 늘린다. 오세훈 시장이 신혼부부 공무원들과 이야기하는 모습. /서울시
서울시가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임차보증금 대출 한도를 3억 원까지 늘린다. 오세훈 시장이 신혼부부 공무원들과 이야기하는 모습. /서울시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서울시가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임차보증금 대출 한도를 3억 원까지 늘린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포함하는 신혼부부 지원 대책을 13일 발표했다.

먼저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덜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대출 한도를 기존 2억 원에서 3억 원으로 늘린다. 이자지원도 연 3.6%에서 4%로 확대한다.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결혼 7년 이내 부부에게 임차보증금 대출이자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와 협약을 맺은 국민, 신한, 하나은행에서 최대 3억 원까지 융자를 받을 수 있으며 대출이자를 최대 연 4%, 최장 10년간 지원해준다.

예식장 확보에도 나선다. 코로나19 이후 급증한 결혼식 수요로 예식장 잡기 어려운 예비 신혼부부를 위해 공공예식장으로 개방하는 공공시설 수를 늘린다.

북서울꿈의숲, 서울시청사 등 19곳을 개방한 데 이어 향림도시농업체험원 등을 추가로 확보해 총 24곳을 운영한다. 늘어난 하객 규모를 고려해 예식공간별 수용인원도 당초 100명에서 최대 1000명까지 확대했다.

복잡한 준비과정과 경제적 부담 등으로 결혼을 주저하는 예비부부는 기획부터 예식까지 경험이 풍부한 협력업체에 상담도 받을 수 있다.

결혼생활의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신혼부부학교'를 새롭게 선보인다. 결혼 초기에 겪게 되는 문제와 갈등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결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부부로서의 준비, 배우자의 역할, 의사소통 방법 등을 배우는 예비·신혼부부 교실과 부부관계를 점검하고 심층 상담을 해주는 신혼생활 컨설팅, 체계적인 자산형성을 돕는 재무상담 및 금융교육 등으로 구성된다.

현재 강북, 도봉, 동작, 서초, 송파 5개 자치구 가족센터에서 시범 운영 중으로 내년 25개 전 자치구로 전면 확대할 계획이다.

오세훈 시장은 "신혼부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은행 대출 부담만 덜어줘도 도움이 될 것 같다"며 "결혼을 마음먹은 사람들이 안정적인 주거 환경에서 결혼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정책적·재정적인 지원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